공부/공무원

국가직 공무원 종류, 9급공무원, 7급공무원 종류, (2021, 2022 예상) 9급 시험일정, 7급 시험일정 및 지방직과의 차이!

키작은 퇴직공무원 2021. 7. 23. 10:12

국가직공무원

국가직 공무원 종류

국가직 9급공무원 종류

국가직 7급공무원 종류

2021, 2022(예상) 국가직 9급 시험일정

2021, 2022(예상) 국가직 7급 시험일정

국가직, 지방직 차이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 7월23일은 무슨요일! 금요일!

금같은 복덩이 금요일 ㅎㅎㅎㅎㅎ그 자체만으로도 너무 기분좋다 그쵸!!

다들 이번 주말 계획은 세워두셨나요?

공무원 공부를 하시는 분들은 주말에 휴식을 안하실 순 없으니!

제가 옛날에~공부하던 방식을 소개드리자면

토요일 오전에 평일에 하던 순공부 시간의 절반을 해두시고! 오후에는 놀고!

일요일도 그런식으로 해서 휴식과 공부를 조금씩이라도 챙기는 방식으로 했어요!

1주일에 하루를 쉬도록 혼자만의 약속을 정했었는데!

하루만으로는 너무 아쉬운 느낌이 들어서

반만 쉬고 놀기x2를 반복하면서 이틀을 쉬는 것 같은 느낌을 받으려고 했었죠!ㅎㅎㅎㅎㅎ

한번 써보시는 것은 어떨까용!

 

오늘 여러분과 알아볼 내용은 국가직 공무원

이 국가직 공무원이라고 하면 매우 포괄적인 개념이죠!

국가직 공무원 안에는 많은 종류의 직렬들이 있으니까요!

그러니, 국가직 공무원 종류와 국가직 9급 공무원 종류, 국가직 7급 공무원 종류!

그리고 2021년, 2022년(예상) 국가직 9급 시험일정, 국가직 7급 시험일정!

마지막으로 국가직과 지방직의 차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해요!

 

오늘은 조금 초시생분들의 초점에 맞추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게요!

이후에 여러분들이 이 포스팅을 보시고 나면 직렬 선택이 중요해지겠죠!

걱정마세요!

경쟁률이나 과목 등 여러부분을 고려해봐야 하기 때문에!

제가 직렬 추천 링크를 몇가지 가져왔답니다!

포스팅 전 꼭 읽어보세요!


https://thesmall.tistory.com/63

 

보건직 공무원! 간호직 공무원과 차이는?, 업무, 경쟁률, 과목, 시험일정, 자격요건? 모든 것!

보건직 공무원 간호직 공무원 차이 보건직 공무원 보건직 공무원 자격요건 보건직 공무원 업무, 하는 일 보건직 공무원 경쟁률 보건직 공무원 과목 보건직 공무원 시험일정 안녕하세요 여러분?

thesmall.tistory.com

https://thesmall.tistory.com/69

 

공무원 직렬 종류, 사회복지 공무원, 하는일, 사회복지사 하는일 차이, 경쟁률, 응시자격, 시험과

공무원 종류, 직렬 종류 사회복지 공무원 사회복지직 공무원 하는일(업무) 사회복지사 하는일 차이 사회복지 공무원 경쟁률, 합격선, 응시자격, 시험과목 안녕하세요 여러분!? 기분좋은 일요일

thesmall.tistory.com

https://thesmall.tistory.com/67

 

기술직 공무원 종류!, 9급 방호직 공무원, 업무, 응시자격, 시험과목, 시험일정, 경쟁률, 합격선

기술직 공무원 종류 9급 방호직 공무원 업무, 방호직 공무원 응시자격 방호직 공무원 시험과목 경쟁률, 합격선(커트라인), 시험일정 영어시험 없는 공무원 안녕하세요 여러분!!? 스몰맨입니다!ㅎ

thesmall.tistory.com


 

 

국가직 공무원 종류-국가직 9급 공무원 종류, 국가직 7급 공무원 종류)


오늘 알아보기로 한 국가직 종무원 종류, 국가직 9급 공무원 종류, 국가직 7급 공무원 종류와 2021년, 2022년(예상) 국가직 9급 시험일정, 국가직 7급 시험일정! 마지막으로 국가직과 지방직의 차이 중 국가직 종무원 종류, 국가직 9급 공무원 종류, 국가직 7급 공무원 종류에 대해 먼저 알아볼게요!

 

국가직 공무원 종류(국가직 9급 공무원 종류, 국가직 7급 공무원 종류)에는 정말 많은 직렬이 있습니다.

또한 많은 인원을 채용하는 일반직, 기술직 기준으로만 봐도 정말 많은 직렬이 있죠!!

 

대부분의 공시생분들이 채용으로 이어지게 되는 일반직, 기술직 기준의 국가직 공무원 종류(국가직 9급 공무원 종류, 국가직 7급 공무원 종류)에 대해 알아볼게요!

 

먼저 국가직 공무원 종류(국가직 9급 공무원 종류)!

행정직, 경찰행정직, 교육행정직, 선거행정직, 직업상담직, 세무직, 관세직, 통계직, 교정직(남, 여), 보호직(남, 여), 검찰직, 마약수사직, 출입구관리직, 철도경찰직, 공업직, 전기직, 농업직, 토목직, 건축직, 조경직, 방재안전직, 전산직 등 정말 많은 직렬이 있어요!!

 

국가직 공무원 종류(국가직 9급 공무원 종류)에만 해도 이렇게 많은 종류의 직렬들이 있다보니 사실 여러가지 직렬명을 접해보지 않고서는 내가하고 싶은 직렬을 찾는 것은 어려울 수 있죠! 결국에는 내 적성은 생각하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하게 되는 직렬만 따라가기 쉽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국가직 공무원 종류(국가직 7급 공무원 종류)!

행정직, 선거행정직, 세무직, 관세직, 통계직, 감사직, 교정직, 보호직, 검찰직, 출입국관리직, 외무영사, 공업직, 농업직, 임엄직, 시설직, 방재안전직, 전산직, 방송통신직 등 정말 많은 직렬이 있습니다!

국가직 9급 공무원 종류, 국가직 7급 공무원 종류! 이외에도 더 있으니 더 많이 접해보셔야 직렬 선택에 도움이 되시겠죠!

 

국가직 공무원 종류(국가직 9급 공무원 종류, 국가직 7급 공무원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이제는!

2021년, 2022년(예상) 국가직 9급 시험일정, 국가직 7급 시험일정을 알아보고 국가직과 지방직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러 갈까요!

 

 

2021, 2022(예상) 국가직 9급 시험일정, 국가직 7급 시험일정


먼저 이미 필기시험이 완료된 2021년 국가직 9급 시험일정과 2021년 국가직 7급 시험일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2021년 국가직 9급 시험일정은 접수기간이 21.2.21.~2.24.까지였고, 필기시험은 4.17.이었어요!

면접시험은 8.4.~8.14., 합격자 발표일은 8.26. 예정!

 

2021년 국가직 7급 시험일정도 알아보시죠!

2021 국가직 7급 원서접수 일정은 5.24.~5.27.였어요!, 이후에 이어진 1차시험 일정은 7.10.에 치러졌고, 2차시험은 9.11.에, 면접 시험일정은 11.14.~11.17.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최종합격자 발표는 11.29.에 납니다!

 

그렇다면 사실 현재 직렬 고민을 하고 있는 초시생 입장에서는 이미 완료된 완료된 2021년 국가직 9급 시험일정과 2021년 국가직 7급 시험일정이 안 중요해보이실 수 있지만! 그렇지 않아요!

 

왜냐하면! 완료된 2021년 국가직 9급 시험일정과 2021년 국가직 7급 시험일정을 토대로 내년을 예상해볼 수 있기 때문이죠! 특히 작년의 코로나 상황이 심각함에 따라 시험일정이 이때까지 모습과 많이 달랐지만!

 

2021년 일정은 점점 과거의 자리로 돌아오고 있는 추세기 때문에 알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우리는 이 일정을 가지고 2022년 국가직 9급 시험일정과 2022년 국가직 7급 시험일정을 예상해볼 수 있죠!

 

사실 큰 이유가 있지 않은 이상 유사하게 가기 때문에 2022년 국가직 9급 시험일정 중 원서접수는 2월일 가능성이 꽤 있고, 2022년 국가직 7급 시험일정 중 원서접수도 5월일 가능성이 꽤 있다! 정도로 알아두시면 공부 방향을 잡는 것에 도움이 되겠죠!?

 

2021년, 2022년(예상) 국가직 9급 시험일정, 국가직 7급 시험일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으니 이제 국가직과 지방직의 차이를 알아볼까요!

 

 

국가직과 지방직의 차이


사실 국가직과 지방직의 차이는 정말 세세하게 들어가면 근무 여건적인 부분도 있을것이고, 분위기 등 정말 많은 차이가 있지만 이는 기관별로 정말 다르고, 우리가 어느 기관을 가게 될지 아직 모르는 초시생이기 때문에 큰 틀을 알려드릴게요!

 

대부분 국가직과 지방직의 차이라고 하면 어떤 것을 떠올리세요!?

국가직은 지역을 옮겨다니며 근무를 한다는 것, 지방직은 내가 연고한 곳에 쭉 있을 수 있다는 것이 있겠죠!?

 

이는 어느정도는 맞지만 어느정도는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각 기관별로 다르지만, 소속기관이 연고지에 있는 경우 첫 발령지가 to가 있다면 연고지 근처로 배정될 가능성도 꽤 많은 편이며, 추후 근무 중 결혼을 해서 배우자 중 공무원이 연고지에 있다면 또 다른 방법들이 있을 수 있죠.

또한 국가직으로 나오고자 하는 지방직 공무원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정말 근무지가 내 연고지와 많이 멀어졌다면 인사교류, 파견 등을 통해 연고지 근처에서 근무를 다시 해보는 방법들도 있겠죠.

물론 인사교류는 지방직으로 바뀌는 경우도 있지만, 국가직끼리간 교류도 전보제한 시기만 지났다면 가능하니까요!

 

또 큰 차이점은 국가직과 지방직의 민원차이도 있습니다.

지방직의 경우 직렬마다 다르지만 외부민원을 응대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면 국가직의 경우에도 직렬마다 다르지만 외부민원 응대량은 지방직에 비해 적을 가능성이 많아요.

 

지방직은 이와 반대로 본인이 속한 구청, 시청 단위로 돌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 아무리 멀어지더라도 그 시 안에서 순환을 하게 되겠죠!? 이는 연고지에 있고 싶어하는 분들에게는 정말 큰 장점으로 생각되어 지방직을 고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국가직과 지방직의 큰 차이는 근무지 말고도 어떤 것이 있을까요?

복지포인트도 있겠죠? 아무래도 국가직에 비해 지방직이 시마다 다르지만 복지포인트가 더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지역별로 다르긴 하지만요!

 

또한 국가직이 지방직보다 채용인원이 많은 경우가 많죠!

아무래도 국가단위와 시 등 지방단위로 나뉘게 되니까요!

 

이외에도 무수한 차이점이 있지만 큰 틀만 바라보자면 이렇네요!!

 

 

오늘은 여러분들과 국가직 공무원 종류(국가직 9급 공무원 종류, 국가직 7급 공무원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고!

2021년, 2022년(예상) 국가직 9급 시험일정, 국가직 7급 시험일정도 봤으며! 국가직과 지방직의 차이를 살펴본 뒤 이렇게 이야기를 드리고 있네요!

 

여러분들이 준비를 하실게 정말 많아서 시작을 빨리 하셔야 할 것 같지만!

역으로 시작에서 정말 내가 많은 생각을 하고 시작을 해야! 실수가 적어지죠! 비슷한 시간을 공부하는 특성상 시행착오를 줄이는 것이 너무 중요할 거에요!

 

항상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스모오오올맨이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