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취업준비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처리기능사! 어떻게 해야할지! 다 알려줄게!교재는?

키작은 퇴직공무원 2021. 5. 7. 13:12

안녕하세요! 여러분~~!

스모오오오올맨이 왔습니다 ㅎㅎㅎㅎ!!

오늘은 무슨 날!?
기분좋은 금요일날~!

오늘만 지나면 주말이다 유후!ㅎㅎㅎㅎ

취준생이든, 학생이든, 직장인이든 모든 사람들이 기분좋아지는 금요일이다 그쵸?

 

그런 금요일!

오늘 제가 가져온 포스팅은 정보처리기사 및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처리기능사에 관한 포스팅이에요!

어떤 자격증을 취득하든 공부를 시작하게 되면 가장 먼저 해봐야할 것이 시험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겠죠?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처리기능사의 과목은 어떤지!

나는 정보처리기사를 딸지 정보처리산업기사를 딸지! 그게아니라면 정보처리기능사로 시작해볼지!

각각의 난이도나 자격요건을 파악해서 내가 뭘 노릴지도 정해봐야 할 거구요!

 

그 이후에는 다른 수험생들의 수험기간도 파악해보는 것이 좋겠죠!?

내 일정을 잡아야 하기 때문이죠!

 

오늘은 저 스모오올맨이 여러분들이 찾아봐야할 짐을 덜어드리고

여기서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처리기능사에 관한 정보는 거의 다 얻어가실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해볼게요~^^

레츠꼬우!

먼저 정보처리기사의 필기시험 과목에 대해 알아볼까요?
정보처리기사는 2020년부터 과목이 바뀌었다는 것! 책을 이전것을 쓰시기에는 부담이 있죠?

예전 필기시험 과목은 데이터베이스, 전자계산기구조, 운영체제, 소프트웨어공학, 데이터통신 5과목이었으나

현재는 소프트웨어 설계, 소프트웨어 개발, 데이터베이스 구축,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5과목으로

바뀌었으니! 이제 준비하시려는 분들은 과거 과목과 잘 구분하셔야 해요!

당연히 정보처리기사 기출문제를 보실 때도 유의하셔야겠죠?!!

 

정보처리기사는 방송통신직 공무원에서 가산점 인정을 받아왔기 때문에 공시생도 많이 취득하실 거에요!

그렇다면 자격요건은요?!

정보처리기사는 전공 무관 4년제 학위를 가지고 있으면 모두가 딸 수 있어서

다른 기사 자격증보다 접근이 용이하죠!!

추가적인 경력으로는 정보처리산업기사가 있고 경력이 1년이상인 경우

정보처리기능사가 있다면 경력이 3년 이상인 경우 등이 있네요!

유관된 경력이 4년 이상인 경우도 있구요!!

 

와우!

다른 기사 자격증에 비해 접근도 좋고!

한번 도전해볼 만하다 그쵸!

 

자~ 다음으로는 정보처리산업기사에요!

제가 앞서 정보처리기사의 과목이 바뀌었다고 말씀드렸죠?

그럼 혹시 정보처리산업기사도 바뀌었나..? 하실 수 있을텐데

정보처리산업기사 과목 개편은 아니에요!

현재 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과목은

데이터베이스, 전자계산기구조, 시스템분석및설계, 운영체제, 정보통신개론 5과목이 있습니다!

 

정보처리산업기사는 과목당 20문항, 4지 선택형으로 출제된다는 것! 알고 계시면 좋겠죠?

 

정보처리산업기사 자격요건에 대해서 알려드리자면!

정보처리산업기사의 응시자격은 3가지 기술자격 소지자, 관련학과 전공자, 순수경력자로 구분됩니다.

먼저 기술자격 소지자는 동일, 유사 분야 종목 산업기사,

기능사+실무경력 1년, 동일종목 외국자격취득자

기능경기대회 입상자가 있구요!

 

두번째 관련학과 전공자로는

대졸, 전문대졸 둘다 졸업예정자까지, 산업기사수준의 훈련과정 이수 또는 이수예정자

 

세번째는 실무경력으로 동일 유사분야 2년 경력자입니다!

한가지만 충족해도 응시할 수 있습니다!

 

헥헥...스몰맨 너무 힘드네요!

하지만 여러분들을 위해 더 힘내볼게요!!

 

다음은 정보처리기능사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정보처리기능사는 정보처리기사와 정보처리산업기사에 비해 과목이 하나 적습니다

전자계산기 일반, 패키지활용, PC운영체제, 정보통신일반 총 4과목으로

시험이 진행됩니다.

 

여기서 알아봐야 할 점! 정보처리기능사는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와 자격요건에서도 차이가 나는데요!

응시자격이 정보처리기능사는 누구나! 지원이 가능합니다 누구나!!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아직 자격요건이 나오지 않았거나!

나중에 정보처리기사를 노리는 분들이라면!

기능사를 먼저 취득해보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바로 취업 시에 정보처리기능사도 있으면 도움이 될 수 있구요!

 

그렇다면 이제 정보처리 관련 교재에 대해서 설명드려 볼까요?

사실상 과목 개편이 아직 없는 정보처리산업기사 및 정보처리기능사는 앞의 기출문제가 쌓여있기에!!

해설이 본인에게 맞는 교재를 보시고 구매하시면 됩니다!

특히 저 스몰맨같은 경우에는 서술형의 교재보다는 짧게 짧게 정리된 교재가 추천드리고 싶네요!

100점 맞을 게 아닌!

빨리 보고 빨리 합격할 수 있도록요!

 

다음으로 문제는 과목이 개편된 정보처리기사 교재겠죠!?
이런 경우 올해나 작년 합격자분들의 수기를 읽어보고 3개월 정도 단기로 합격하신 분들 교재를

보신다면 도움이 될거에요!

기출문제가 과목이 바뀌어서 많이 없기 때문에

그분들 교재를 따라가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죠!

이 경우에는 예상문제집 같이 적중을 노리는 문제집을 추가적으로 보는 것도 도움이 되겠네요!!

 

오늘은 기분좋은 금요일 점심에 스몰맨이 왔었어요!!

다들 열공하시고 !

언제나 여러분들을 응원합니다~^^

스몰맨이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