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공무원

9급 계리직 공무원, 업무, 바뀐 시험과목, 연봉, 시험일정, 경쟁률 등 모든 것! 우체국 공무원?(과목 수 변경!, 시험시간은?)

키작은 퇴직공무원 2021. 6. 9. 19:06

9급 계리직 공무원

계리직 공무원 시험과목

업무, 시험일정, 경쟁률, 연봉

시험시간


 

안녕하세요 여러분 스몰맨입니다!! 힘든 수요일 일과가 끝나가는 기분좋은 저녁이네요!

오늘 알려드릴 9급 공무원 직렬은 9급 계리직 공무원에 관한 것이에요!

계리직 공무원 과목에 대해 알아보신 분들은 일명 3과목만 응시하는 공무원 시험으로 유명했죠?

특히 계리직 공무원 과목은 영어를 응시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기도 했었어요!

공무원 과목에서 정말 자신있어하는 분이 거의 드물다시피하는 영어가 없다는 것은 너무 크겠죠?

하지만 이런 9급 계리직 공무원 과목이 개편되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걱정마세요! 스몰맨과 함께 알아봐요!

 

9급 계리직 공무원 업무(하는 일), 연봉


먼저 9급 계리직 공무원의 업무와 계리직 공무원 연봉에 대해 살펴볼까요?

계리직 공무원의 업무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우편문에 관한 업무가 먼저 떠오르겠죠? 회계, 수납 등의 우편물에 관련된 계산업무도 하지만, 예금 관련, 보험관련 등의 업무도 하는 우체국에 관련된 많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계리직 공무원 연봉은요? 쉽게 초봉이나 6급 이하 연봉을 알아보시려면 일반직 9급 공무원과 연봉이 동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급은 1,659,500원입니다! 당연히 공무원 특성상 여러 수당이 붙겠죠!?

초봉이나 연봉은 6급 이하에서는 거의 일반직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9급 계리직 공무원 시험과목


이제 계리직 공무원 시험과목을 개편 전과 개편 후로 알아보도록 할까요?

개편전에는 한국사, 우편 및 금융상식, 컴퓨터일반 총 3과목이었습니다!

어때요? 정말 좋았죠? 계리직 응시과목에는 영어뿐만이 아닌 암기할 것이 많은 국어도 없었기 때문에 정말 좋았죠!

 

계리직 공무원 시험과목이 개편되면서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한국사, 우편상식, 금융상식, 컴퓨터일반 총 4과목으로 개편이 되었어요!

기존 우편 및 금융상식이 분리되었는데 그럼으로 인해 우리 공시생분들은 어떻게 예상할 수 있을까요?

아~ 기존보다 각각을 더 깊이 있게 봐야겠구나~ 할 수 있겠죠? 반 정도가 한 과목이 되어버렸으니까요!

 

하지만 타 직렬에 비교해보면 그럼에도 4과목으로 1과목이 적기 때문에 그것마저도 엄청나게 좋죠 ㅎㅎ

여전히 영어와 국어는 없으니까요!

 

그렇다면 계리직 공무원 시험시간과 시험일정도 살펴볼까요?

 

9급 계리직 공무원 시험시간, 시험일정


9급 계리직 공무원의 과목이 개편되면서 시험시간도 변경이 되었으니 꼭 알아두셔야 해요!

공무원 시험이 1문제당 1분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계리직 역시도 같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3과목이었을때는 60분! 개편된 4과목인 지금은 계리직 공무원 시험시간이 80분이 됩니다!

또 공무원 특성상 과목이 20문제라는 것도 알고 계시죠?

기존 3과목이었을 때는 60문제 60분! 현재 4과목인 계리직 공무원 시험시간은 80문제 80분입니다.

 

계리직 공무원 시험일정은요!?

꼭 알아두셔야 할점! 계리직 공무원은 보통 격년으로 채용합니다.

즉 2년에 한번 채용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렇게 이번 2021.3.20.에 시험일정이 있었습니다. 원서접수기간은 2.2.~2.5.까지 진행되었었네요!

최종 합격자 발표는 6.4.로 얼마 전 났습니다!

이제 수험준비를 하시려는 분들은 계리직 공무원 다음 시험일정을 대략적으로 잡고 준비할 수 있겠죠!?

 

2021 9급 계리직 공무원 경쟁률


그렇다면 2021년 9급 계리직 공무원 경쟁률을 살펴볼까요? 일반전형 기준으로 먼저 알려드릴게요!

서울을 살펴보면 계리직 공무원 선발예정 인원이 63명이었는데, 5,592명이 지원하면서 경쟁률이 88.8을 기록했습니다.

부산청의 경우에는 계리직 공무원 경쟁률이 19명, 지원자는 5,530으로 291.1을 기록했네요 엄청나죠?...

 

하지만 준비기간이 2년이다보니 많은 사람이 몰릴 수밖에 없고, 열심히 하면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공무원 경쟁률은 계리직뿐만이 아니라 타직렬도 매우 높기 때문이죠.

 

경인청은 109명 선발에 지원자는 8,672로 경쟁률이 79.6을 보였습니다.

역시 많이 뽑는 지역이 경쟁률이 비교적 낮아질 수밖에 없죠!

 

채용 인원이 주는 모습이 보였기 때문에 경쟁률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노력으로 뚫어내야겠죠!? 요즘과 같은 취업전선에서는요!

 

오늘은 이렇게 9급 계리직 공무원의 업무(하는 일), 연봉, 시험과목, 경쟁률, 시험일정 및 시험시간 등에 대해 알려드렸어요!

계속해서 스몰맨이 알려드릴게요!

들러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