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공무원

공무원 의원면직, 필요서류 및 알아둘 점, 의원면직 일자는?

키작은 퇴직공무원 2021. 5. 30. 11:46

안녕하세요 여러분?

스몰맨이 일요일 2번째 포스팅을 가지고 돌아왔어요!

 

의원면직
의원면직 필요서류
의원면직 일자
의원면직 날짜
알아둘 점

 

공무원 업무를 하시다 보면 내 길이 아니라고 충분히 느낄 수 있습니다.

내가 생각했던 길과 달라 회의감을 느낄 수도 있고, 업무에 대한 미숙함으로 인해 그럴 수도 있고, 사람과의 스트레스일 수도 있고 개개인이 다 다를 것이겠죠? 그리고 그 깊이는 아무도 별 것 아닌 것이라는 둥 낮게 생각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당사자도 평생직장인 것을 알고도 공무원 의원면직을 선택한 것일 테니까요!

 

거두절미하고 공무원 의원면직에 대해 오늘 말씀드리려고 해요.

우리가 공무원 의원면직을 하기로 마음 먹은 뒤 당연히 계장(팀장)->과장 순으로 말씀을 드렸을 것이에요.

하지만 이후 서류가 궁금하실 수 있죠?

또한 내가 의원면직을 말씀드리러 가는 날 다시 방문하기가 불편하기 때문에 그날 말씀드리면서 다 제출하고 싶은 마음도 있을 것이구요!

 

그래서 먼저 공무원 의원면직 서류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정확한 서식은 따로 기관별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인사담당자에게 방문할 필요도 없이 전화로 요청하셔도 메일로 보내줄 것입니다.

즉 의원면직 신청서(사직서) 하나면 서류가 끝나요.

 

시험준비에 비해 너무 간단하죠?

여기서 알아두셔야 할 점은 의원면직은 내 마음입니다. 징계나 형사처벌을 받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요.

즉, 이만큼이나 의원면직을 하는 것은 너무 간단하기 때문에!

내가 해볼 수 있는 것은 다 해보고 그만두셔야 합니다.

정말 사람이 힘든 것이라면, 눈치보지 않고 인사고충을 통해 다른기관으로 전보를 받아보기도 해야하고요!

업무가 너무 힘들다면 부끄러워하지 않고 다른 업무를 맡아보기도 해봐야합니다.

 

그런 과정을 거쳤는데도 이 길에 대한 회의감으로 다른 일을 하고 싶다면 저렇게 간단하게 처리가 됩니다.

 

그렇게 의원면직 신청서를 제출하게 되면 본인이 원하는 의원면직 날짜를 정해야 합니다.

말 그대로 본인이 편한대로 정하면 되고, 일정 조회 기간을 거쳐야 의원면직이 완료되기 때문에

내가 정말 의원면직이 이루어져야 하는 날이 있다면 일찍 인사담당자와 협의해서 날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의원면직, 의원면직 서류, 알아두어야 할 점들을 말씀드렸어요.

스몰맨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