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취업준비

중장년 취업, 정년60세!, 임금피크제란?, 임금피크제 종류, 나이?, 퇴직금?, 지원금?, 요건 등 알아보자!

키작은 퇴직공무원 2021. 7. 24. 22:11

중장년 취업, 중년 취업, 장년 취업

임금피크제란?

임금피크제 나이, 종류, 유래

임금피크제 퇴직금

임금피크제 지원금, 지원 요건

임금피크제


안녕하세요! 여러분~~~

너무너무 기분좋은 토요일! 여러분께 인사드리는 스몰맨!ㅎㅎㅎㅎㅎ

다들 주말 알차게 보내고 계시는거죠!?

저 스몰맨도 오늘은 고기를 먹었다는 ㅎㅎㅎㅎㅎ

토요일이니까요!

요즘 너무너무 더워지는 날씨에

코로나19사태까지 점점 다시 심해지다보니...

마스크와 함께해야하는 여름을 또다시 겪게 되었네요...

다들 너무 덥고 힘들지만 우리 조금만 더 힘내보자구요!!

 

오늘 여러분들과 알아볼 내용은 중장년 취업, 중년 취업, 장년 취업 관련, 졍년60세으로

임금피크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해요!

임금피크제란 무엇인지와 임금피크제 종류, 유래, 나이, 퇴직금, 지원금, 지원요건, 기준 등

알아볼 수 있는 내용들은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시죠!

 

먼저 임금피크제란?, 종류, 유래에 대해 알아보신 뒤,

그 밑에서 임금피크제 나이, 퇴직금, 임금피크제 지원금, 지원요건 등에 대해 알아볼게요!

시작해볼까요!

 


임금피크제, 임금피크제 나이, 종류, 퇴직금, 임금피크제 지원금, 지원 요건, 기준에 대해 알아보기 앞서서!

정년연장에 관한 내용을 궁금해하실 분들도 있으실 거 같아요!

링크도 남겨드릴테니 꼭 한번 읽어보신 뒤 포스팅을 봐주세요!

https://thesmall.tistory.com/83

 

공무원 정년, 공무원 정년연장? 공무원 정년퇴직, 정년 65세? 다 알아보자!(공무원 퇴직연금)

공무원 정년 공무원 정년연장 공무원 정년퇴직 정년 65세 소방공무원 정년 경찰공무원 정년 교육공무원, 교원, 교사 정년 공무원 퇴직금, 공무원 퇴직연금(링크) 안녕하세요! 여러분? 너무너무

thesmall.tistory.com


 

임금피크제란?, 임금피크제 종류, 임금피크제 유래


다들 링크는 보고 오셨죠!?

이제 임금피크제란 무엇인지, 그리고 종류, 유래에 대해 알아보고 난 뒤! 임금피크제 나이, 퇴직금, 지원금, 지원요건, 기준 등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게요!

 

임금피크제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정년60세 등으로 정년 나이가 늘어나는 것에 따라 기업 입장에서는 임금이 부담이 되게 되죠! 그런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 임금피크제입니다.

임금피크제란 그런 상황 속에서 임금을 삭감하는대신 고용을 연장하는 경우를 말하죠. 또는 정년보장을 위해 임금을 삭감하는 경우도 말하기도 합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임금피크제를 하지 않고 계속 해당 사람을 고용한다면, 상당히 오랜 기간 근무를 한 사람으로 기업 내에서도 연봉을 높게 받는 사람일 경우고 임금을 계속 지불할 경우 기업은 더욱 부담이 가중되게 됩니다.

또한 근로자도 그곳에 있지 못하고 나오는 경우 역으로 부담이 되겠죠??

임금피크제는 두가지 경우 모두에 어느정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방금 앞서 말씀드린 내용에서만 봐도 임금피크제 종류의 2가지를 알아볼 수 있었죠? 사실 총 3가지가 있답니다!

정년을 연장하는 대신 정년 기간 전부터 임금을 삭감하는 경우에 해당하는 정년연장형 임금피크제!

정년퇴직 후 계약직 등으로 정년 이후에도 근무를 하도록 하는 고용연장형 임금피크제!

위 두가지 경우에서 임금 삭감방식을 근로시간을 단축해서 정년보장 또는 정년연장을 하는 근로시간 단축형 임금피크제!

 

임금피크제란 단어에는 근로시간 단축형 임금피크제가 제일 와닿죠!?

 

 

그렇다면 이 임금피크제는 이번에 처음 시작된 것일까요?

임금피크제 유래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이미 일본에서 유사한 사례로 행했다고 해요!

정년60세는 일본에서 이미 일찍이 1998년경 되었는데요! 국민연금 수급연령은 65세로 늘어나게 되면서 60세 정년부터 65세 사이 소득단절을 우려하여 시니어 사원제도로 도입을 했습니다!

 

한국에서는 2003년 신용보증기금이 최초로 도입을 했으니 최근 생겼다고 보기는 힘들죠!!

 

그렇다면 이제 임금피크제란 무엇인지와 임금피크제 종류,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임금피크제 나이, 퇴직금, 지원금, 지원요건, 기준 등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임금피크제 나이, 퇴직금, 지원금, 지원요건


먼저 임금피크제 나이와 지원금, 지원요건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임금피크제 나이, 지원 요건, 지원금을 함께 간단히 알아보자면 다음과 같아요!

 

임금피크제 나이, 지원 요건, 지원금 정년연장형의 경우

50세 이후 정년피크 연 대비 임금 20% 이상 감액, 정년을 56세 이상으로 연장한 사업장에서 18개월 이상 근무해야 합니다.

지원금의 경우 매년 최대 600만원까지!, 임금이 80% 이하 감액된 금액을 최대 10년간 받을 수 있어요!

 

임금피크제 나이, 지원 요건, 지원금 고용연장형의 경우

정년 57세 이상 사업장에서 18개월 이상 근무하고 정년퇴직 후 계속 고용or3개월 이내에 재고용 후 임금 감액이 된 경우

정년 전 임금이 줄어들었다면 정년피크 연 대비 80% 이하 감액된 부분을 연 600만원 한도로 최대 5년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또! 정년 이후 줄었다면 정년피크 연 대비 70% 이하 감액된 부분을 연 600만원 한도로 최대 5년간 지원받을 수 있어요!

 

임금피크제 나이, 지원 요건, 지원금, 근로시간 단축형 임금피크제의 경우

정년 56세 이상 사업장에서 18개월 이상 근무, 50세 이후 어느 시점부터 근로시간이 50% 밑으로 줄며 그로인해 임금이 50% 이상 감액된 경우입니다.

연 300만원 한도로 최대 10년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 같이 알아봤지만 헥헥 조금 복잡하다 그쵸!!

 

하지만 본인에게 맞는 기준만 잘 찾아서 확인하면 되니! 하실 수 있을거에요!

 

여기서만 맞춰보시지 마시고 꼭 다시한번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정년을 앞둔 분들은 해당 업계, 회사에서 베테랑입니다.

직급과는 상관없이 산전수전을 다 겪은 살아있는 사전이 아닐까요?

그런 분들이 더욱 오래 노하우를 전수할 수 있다면 후배들이 빠른 터득을 할 수 있겠죠!

 

오늘은 임금피크제란 무엇인지와 임금피크제 종류, 유래, 임금피크제 나이, 퇴직금, 지원금, 지원요건, 기준 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들러주셔서 너무 고마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