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공무원

유연근무제 무엇? 종류는? 사례로 공무원 유연근무제 알아보자. 유형, 규정, 신청방법, 지킬점 등 모든 것!

키작은 퇴직공무원 2021. 7. 29. 10:37

유연근무제

유연근무제 종류

공무원 유연근무제

공무원 유연근무제 유형, 규정, 신청방법, 지킬점 등


안녕하세요! 여러분?

1주일의 가장 힘든 요일인 수요일이 지난!!!

기분이 급상승하고 있는 요일! 목요일!

그런 목요일에 저 스몰맨이 여러분께 인사드립니다 ㅎㅎㅎㅎㅎ

다들 너무 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데 건강 잘 챙기고 계신가요?

스몰맨은 여름만 되면 기운이 없고... 잠도 깊게 들지 못하네요ㅠㅠㅠ

어제 새벽에도 깼다는...

냉방병 두려워하다가 전 실신하게 생겼어요 ㅎㅎ...

다들 건강 잘 챙기셔서 더운 날씨 이겨내보자구요!

 

오늘 여러분과 알아볼 내용은!

유연근무제! 유연근무제는 공무원뿐만이 아니라 여러 다른 기업에서도 유연근무제를 도입한 곳이 많죠!

유연근무제에 대해 알아보다보면 유연근문제 종류(유형), 규정, 신청방법, 지킬점 등

정말 많은 궁금점이 생길 수 있어요!

유연근무제를 쓰고 싶어질 수도 있구요!

하지만 기업별로 너무 상이할 수 있기 때문에!

오늘은 유연근무제에 대해 알려드리고, 사례로 공무원 유연근무제, 종류(유형), 규정, 신청방법, 지킬점 등을 알려드리면

다른 기업에 다니셔도 참고할 수 있을 것이고!

본인 기업의 유연근무제 형태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겠죠!?

 

시작해볼까요!

 


유연근무제에 대해 알려드리고, 사례로 공무원 유연근무제, 종류(유형), 규정, 신청방법, 지킬점 등을 알아보기 전!

임금피크제에 관해서도 한번 보시면 좋을 것 같아서 링크 남겨드립니다!

둘이 연관은 없지만, 여러가지를 알아두면 좋잖아요!헤헿

꼭 보고 포스팅 봐주시기 바라요!

https://thesmall.tistory.com/104

 

중장년 취업, 정년60세!, 임금피크제란?, 임금피크제 종류, 나이?, 퇴직금?, 지원금?, 요건 등 알아

중장년 취업, 중년 취업, 장년 취업 임금피크제란? 임금피크제 나이, 종류, 유래 임금피크제 퇴직금 임금피크제 지원금, 지원 요건 임금피크제 안녕하세요! 여러분~~~ 너무너무 기분좋은 토요일!

thesmall.tistory.com


 

 

유연근무제란? 유연근무제 종류, 유형


자 그럼 이제 유연근무제에 대해 알아보고 유연근무제 종류, 유형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유연근무제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다들 한번쯤은 들어보셨죠? 특히 공기업과 공무원을 공부하시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관심을 가지고 있을 텐데요!

 

유연근무제란 개인의 상황 등에 따라서 근무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제도에요! 사실 근무 시간뿐만 아니라 유형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 유연근무제란에서 근무 시간을 조절하는 경우를 간단하게 공무원을 예시로 말씀드리면 공무원의 기본근무시간은 9~18시인 점심제외 8시간이죠? 이 것을 내가 저녁에 다른 개인적인 상황이 있다면! 7~16시로 근무시간을 바꾸는 것이 되겠죠!

 

또는 유연근무제란에서 근무 시간을 조절하는 경우를 위 상황처럼 하루 단위로 볼 수 있지만 1주일 단위로도 바꿀 수 있습니다! 

가령 월요일에 9~16시까지 점심제외 2시간을 덜 근무했다면 금요일에 2시간을 더 업무를 하도록요! 각각의 종류와 유형은 바로 말씀드릴 거에요!

 

이처럼 말 그대로 이렇게 유연~~하니까 유연근무제입니다! 딱 틀에 박혀있지 않죠!

 

그렇다면 유연근무제란에서 장소를 유연~하게 하는 경우도 있겠죠!

여러분이 익히 알고 계시는 재택근무 또한 유연근무제에 속합니다. 이는 장소를 유연하게 한 경우겠죠?

 

 

자 그렇다면 유연근무제란?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유연근무제 종류, 유연근무제 유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볼까요?

 

유연근무제는 각 기업마다 시행하는 내용이 다를 수 있으니 공무원 유연근무제를 사례로 말씀드릴게요!

공무원 유연근무제 종류, 유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고 싶으시면 국가공무원 복무·징계 관련 예규를 살펴보시면 정말 정확히 알 수 있다는 것!

 

그렇다면 공무원 유연근무제 종류, 유형 같이 알아볼까요?

 

유연근무제 종류, 유형에는 크게 탄력근무제와 원격근무제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이해시켜드리면! 유연근무제 종류, 유형 중 탄력근무제는 시간적인 부분, 원격근무제는 장소적인 부분이겠죠

그렇기에 장소적인 부분인 원격근무제의 종류는 재택근무제형과 스마트워크근무형으로 나뉩니다.

어렵지 않죠!?

 

이제는 유연근무제 종류, 유형 중 시간적인 부분인 탄력근무제 부분을 볼텐데요!

유연근무제 종류, 유형 중 시간적인 부분인 탄력근무제에는 근무시간 선택형과 집약근무형, 재량근무형, 시차출퇴근형이 있어요!

 

각각에 대한 설명을 볼까요!

 

 

유연근무제 종류, 유형 중 시간적인 부분인 탄력근무제에는 근무시간 선택형과 집약근무형, 재량근무형, 시차출퇴근형이 있다고 말씀드렸죠?

국가공무원 복무·징계 관련 예규 내용을 함께 살펴볼까요!

 

여기서 간단히 말씀드리면 근무시간 선택형이 앞서 예시에서 살펴본 1주 단위입니다.

월요일에 6시간을 근무했다면 덜 한 근무시간을 금요일에 더 업무를 하는 것이 근무시간 선택형입니다.

 

그렇다면 유연근무제 종류, 유형 중 시차출퇴근형도 쉽게 이해되실텐데요!

시차출퇴근형은 1일 기준이에요! 내가 하루 8시간을 근무하니, 7시에 시작해서 점심포함 16시까지 근무를 하다가 집에 가겠다! 이런 경우를 말하는 것이죠! 너무 좋죠!!?

 

본인의 상황과 여건에 따라 근무시간을 달리할 수 있으니까요!!

 

유연근무제 종류, 유형 중 집약근무형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집약근무형은 근무시간선택형이 더 집약되었다고 보시면 쉬워요!

일 8시간에 제한되어있지 않은 경우에요! 일 12시간까지 근무를 할 수 있으니, 많이 근무를 하고 그 다음날 적게 근무할 수 있는 경우기도 한 것이죠! 하지만 여기서 차이는 근무시간선택형은 주 5일을 나와야한다는 전제가 있고,

집약근무형은 많이 근무하면 3.5~4일까지 하루 넘어를 더 적게 나올 수 있다는 것!

 

유연근무제 종류, 유형 중 재량근무형!

재량근무형은 출퇴근 의무가 없이 프로젝트 수행을 하면 주 40시간 인정을 받는 경우로 고도의 전문적 지식, 기술이 필요해 업무 수행 방법 등을 담당자의 재량에 맡길 필요가 있을 때 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해요!

일반적인 경우는 아닙니다!

 

그렇다면 이제 유연근무제 규정, 신청방법, 지킬점 등에 대해 알아보러 갈까요?

 

 

유연근무제 규정, 신청방법, 지킬점 등


유연근무제란?, 유연근무제 종류, 유형 등에 대해서도 다 알아보았으니! 이제 유연근무제 규정, 지킬점, 신청방법 등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먼저 유연근무제 규정은 다른 법들이 있지만 우리가 알려고 하는 지킬점에 관한 내용은 국가공무원 복무·징계 관련 예규를 보시면 제일 편하게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사례로 유연근무제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시죠!

공무원의 경우는 유연근무제 규정, 신청방법상 대국민 행정업무에 차질이 없는 범위에서 기간, 형태를 정해서 부서장에게 신청, 승인을 받도록 되어 있어요!

 

가장 좋은 것은 업무수행에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승인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웬만해서는 쓸 수 있다는 것!

 

또한 대부분 공무원 특성상 연,병가처럼 업무를 보는 컴퓨터로 신청을 하다보니 손쉽게 할 수 있죠!

(대신 계장님에게 보고는 해야겠죠...ㅎㅎ)

 

 

그렇다면 정말 많이 지킬점이 당연히 있겠지만 대표적인 몇가지 유연근무제 지킬점이 무엇이 있을까요

일단 근무시간을 당연히 준수해야 합니다!

본인이 정한 근무시간을 준수해야하고, 출퇴근 지정 등을 정말 잘 지켜야겠죠!?

왜냐하면 복무점검 실시 등으로 출퇴근 지정이 잘 되어 있는지 기관에서 보게 될텐데, 증빙할 수 있는 부분이 출퇴근지정이니까요!

 

유연근무제 유형, 종류별 지킬점은 생략하고, 총체적으로 지킬 점을 하나 더 말씀드릴게요!

 

유연근무제 사용 중 당직명령이 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겠죠!

이는 국가공무원 복무·징계 예규에 보시면 상세히 나와있지만, 해당일(근무시간이 2일에 걸쳐있다면 2일 모두)의 근무시간을 기본근무형태로 해야합니다!!

 

쉽죠!?

 

 

오늘은 유연근무제란?, 그리고 사례로 공무원 유연근무제, 종류(유형), 규정, 신청방법, 지킬점 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링크로는 임금피크제도 말씀드렸죠!

도움이 되셨나요~!?

스몰맨이었습니다

 

들러주셔서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