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공무원

나의 의원면직 일기 2탄! 공무원 의원면직, 공무원 퇴사, 면직...공무원 퇴직, 사직, 사직서

키작은 퇴직공무원 2021. 8. 5. 15:59

나의 의원면직 일기...

공무원 의원면직

공무원 퇴사, 공무원 사직, 면직

공무원 사직서 양식 


안녕하세요 여러분! 스모오오올맨!

덥지만 기분좋은 목요일! 인사드립니다 ㅎㅎㅎㅎ

다들 기분좋은 목요일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 하루도 정말 힘차게 보내셔야

뜻깊은 금요일이 찾아오겠죠!?

 

오늘은

지난번 포스팅인 나의 의원면직 일기 1탄에 이어 나의 의원면직일기 2탄으로 찾아왔습니다 ㅎㅎㅎ

공무원 의원면직, 퇴사, 사직이 그리 쉬운 결정은 아니었지만

지금은 전혀 후회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저는 담담하게 또 글을 이어가보려고 해요!

공무원 의원면직, 퇴사, 사직에 대해 여러 글을 보고 계신 분이라면

제 공무원 의원면직, 퇴사, 사직 일기도 꼭 봐주세요! ㅎㅎㅎㅎ

 

그렇다면 퇴사날 있었던 이야기를 이어서 해드릴게요!

따라오시죠!

 


혹시 의원면직 일기 1탄을 못 보신 분들이라면

링크 걸어드릴테니! 꼭 1탄 보고오시길 ㅎㅎㅎㅎ

쓰다보니 조금 길어졌던 이야기였지만 많이 도움될 거라고 확신하고 있어요!

https://thesmall.tistory.com/113

 

나의 의원면직 일기 1탄) 공무원 의원면직, 나의 퇴사, 면직...공무원 퇴직! 사직!

공무원 의원면직 공무원 사직 면직 일기 나의 퇴사, 면직 일기 1탄 공무원 퇴직, 사직 안녕하세요! 여러분~ 날씨가 너무 더운 수요일이네요ㅠㅠ 1주일 중 가장 졸리고 피곤한 날이면서도 날이 이

thesmall.tistory.com


 

나의 공무원 의원면직, 사직, 퇴사, 퇴직 일기 2탄


앞서 나의 공무원 의원면직, 사직, 퇴사, 퇴직 일기 1탄 마지막에서 말씀드렸듯 의원면직 이야기를 꺼낸 뒤 3시간은 상담을 하게되었다고 말씀드렸죠?

 

그리고 제가 잡혔다고 표현했지만 설득당해버렸었답니다 ㅎㅎ...

 

왜 그랬었을까요? 너무 갑작스럽게 말씀드려 저조차도 제 의견을 피력하지 못했고, 저역시도 아직 확신을 가지지 못했었기 때문이겠죠?

 

또 추가적으로 업무 인원에 차질이 생기는 이유만으로가 아니라, 저를 개인적으로 걱정해주시는 팀장님 모습에 더 감동받고 조금 더 버텨봐야지 하고 감동받은 이유도 있었던 것 같아요!

 

사실 의원면직을 제가 검색하면서 고민한 기간만으로도 6개월 가까운 시간을 보냈었기 때문에 이유는 머리속에서 충분했습니다.

당연히 업무적인 스트레스도 있었고, 업무뿐만이 아니라 사람과의 마찰, 민원 등 정말 힘든 이유들이 많았죠.

특히 가면 갈수록 더 당당해지고 내가 익숙해져야 하는데, 너무 과한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점점 위축되어 가다보니 더 역효과만 나고 가면 갈수록 늘기보다는 퇴화해서 오는 느낌을 받는달까? 그런 기간이 길었던 것 같아요.

 

그럼에도 당시에 제가 설득당하면서, 그래 조금 더 버텨보자!라고 하고 집에 오자마자 다시 무기력한 일상이 이어지더라구요.

이후 느낀 것은 아 바보...왜 거기서 그렇게 급히 대답해서...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사실 퇴사는 제 마음이고, 그 누구의 허가도 필요없기 때문에, 그냥 저 생각이 바뀌었어요! 하고 그만두면 되는 것을 그때 당시에는 너무 위축되어있다보니 어떻게 조리있게 설명드려야 이해하실까?라고 혼자 착각했던 것 같아요.

 

이 부분에서 여러분께 꼭 하고 싶은 말은

퇴사는 그 누구의 설득도 필요 없습니다. 제가 저렇게 긴 고민을 하고 정말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던 이유는 제 퇴사를 다른 누군가에게 설득하려고 했던 것 같아요. 왜 내가 퇴사를 해야하는지, 왜 내가 여기가 안맞는지는 나만 알면 된답니다.

다른 사람이 여러분을 설득해주는 것은 정말 고마운 일이에요. 그러고 설득당해 더 있을 수 있죠. 하지만 당장 10분 뒤에 다시 찾아가서 저 그냥 그만둘래요. 라고 말하는 것은 아무 잘못이 아니에요. 저처럼 누군가를 설득하고자 할 필요 없다는 것! 꼭 알아주세요!ㅠㅠㅠㅠ

 

결국 저는 누군가를 설득해야하고 내가 그전까지는 엄청 노력해야한다고 생각해 1달은 더 버텨보았던 것 같아요.

그 자체가 저한테는 안맞는 직장을 다닌다는 것이 정말 스트레스로 와닿았었습니다. 자연스럽게 동료와 마찰이 생기는 순간들도 늘어갔고, 점점 더 위축되어 갔구요.

 

그러던 중 하루 한날 새벽에 집 근처 공원에 차를 타고 나가 고민을 했어요.

 

출근 전날 새벽 공원에서 조금 더 내 고민을 축소시킬 방법을 고민한 것 같아요.

왜 내가 퇴사하기로 마음먹어 놓고 이러고 있지?, 내가 버티면 얼마나 더 다닐까를 정말 길게 생각해보았는데

결론은 저는 아무리 참고 기어도 향후 2년도 못버틸거 같았습니다.

 

사실 호봉이나 연차가 정말 중요할 수밖에 없는 공무원이라는 직업에서 제가 지금 버텨서 2년 뒤에 그만두나, 지금 그만두고 새로운 나의 길을 찾나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그러다 보니 공무원 의원면직, 사직, 퇴사, 퇴직에 대해 한 문장으로 이제 결론을 내릴 수 있겠더라구요.

"내가 지금 안그만두면 언제 그만둘까?" 라는 답변에 "퇴직 때까지"라는 답이 나오지 않아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젠 정말 결심을 하고 다시 한번 말씀을 드리게 되었어요.

그렇게 말씀드리니 또 다시 설득을 해주시고 너무 아쉬워해주셨지만 저는 이곳이 안맞는 것 같다고 단호하게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나 너무 감사하다는 이야기도 꼭 했던 것 같아요.

 

그렇게 단호한 답변을 드린 뒤 결국 응원해주셨고, 이후 부서장님을 포함해 몇몇 상급자분들과 이야기를 한 뒤 퇴사를 하게 되었답니다.

 

물론 팀장님을 제외한 다른 상급자분들과 이야기할 때도 마찬가지로 설득을 해주셨지만,

단호하게 거절하고, 제 길이 아닌 것 같다고 말씀드렸어요. 그리고 저를 아쉬워해주시는 것을 보며 정말 감사함도 느꼈구요.

 

이후에는 나와서 인사담당자님께 물어본 뒤 의원면직 신청서, 사직서를 쓰게 되었어요.

기관마다 다르지만 여러 절차들이 있어서 최소 1주일은 일찍 신청하시는 게 낫답니다!

 

 

아! 그리고! 많은 분들이 공무원 사직서 양식을 궁금해하시는 것 같더라구요!

공무원 사직서 양식은 따로 정해진 것이 없어요!

소속과 언제부로 퇴사를 원한다는 글이 있는 그런 사직서를 인쇄하셔서 제출하셔도 되고,

사실 제일 빠른 방법은 인사담당자에게 물어보고 그분한테 공무원 사직서 양식을 받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그분이 처리하기도 좋고, 저도 다른 수고로움이 없겠죠? 다른 기관의 담당자는 또 다른 것을 쓸 수 있어요!

그러니 공무원 사직서 양식은 인사담당자에게로~!

 

저역시 인사담당자에게 묻고 기존에 다른분들이 제출했던 서식과 동일한 공무원 사직서 양식에 제출하게 되었어요.

 

그러니 혹시라도 공무원 의원면직, 사직, 퇴사, 퇴직만으로도 이미 고민이 많으실텐데

공무원 사직서 양식으로 너무 고민하시지 마시고! 그냥 인사담당자에게 물어보고 받는 것을 강추!

그리고 공무원 사직서 양식은 달리 지정된 것이 없으니 편하게 쓰시기를!

 

그렇게 저는 공무원 사직서를 인사담당자에게 제출하고 어느정도 기간 뒤 공무원 의원면직, 사직, 퇴사, 퇴직이 완료되었답니다.

 

 

공무원 의원면직, 사직, 퇴사, 퇴직을 하게 되면 많은 분들이 확신을 가지는 경우 해라고 말씀하세요.

 

사실 저는 공무원 의원면직, 사직, 퇴사, 퇴직을 하고 난 1달 뒤에도 확신이 없었습니다. 후회를 정말 안할까?라고 말이죠.

 

그러나 정말 후회하더라도 그때 당시에는 내가 여기서 버티는 것보다 몇년 뒤에 후회할래!! 도저히 못버티겠다!!

하고 결심했던 것 같아요.

 

후회는 해도 된다고 저는 생각해요. 어떻게 후회안 할 짓만 하면서 살겠어요 ㅎㅎ...

 

저는 공무원 의원면직, 사직, 퇴사, 퇴직한 뒤 현재가 더 행복합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제가 제일 많이 아는 분야가 공무원, 공기업쪽이라 공무원 관련 포스팅을 하면서 많은 분들에게 정보를 알려드릴 때 너무 기쁘더라구요!

 

저는 앞으로도 공무원에 관해서 많은 분들에게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노력할 거지만 그때 당시는 힘든 시기가 있었답니다. 그럼에도 공무원은 제 길이 아니었을 뿐 여러가지로 정말 좋은 직업이 맞습니다.

저도 근무를 하던 동안에는 많은 보람을 느꼈었구요!

 

제 공무원 의원면직, 사직, 퇴사, 퇴직 일기가 면직을 고민하는 분들께는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다들 정말 힘든 시기를 보내고 계실 수 있지만, 항상 용기 잃지 마시길 바라요!

 

스몰맨 나의 의원면직 이야기! 여기서 마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