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주휴수당이란? 조건, 주휴수당 계산기, 계산법, 지급기준, 계산방법 전혀 어렵지 않아요! 사례, 법도 쉽게 알려드릴게요!

키작은 퇴직공무원 2021. 8. 31. 19:27

목차


1. 주휴수당이란? 주휴수당 조건, 지급기준은?

2. 주휴수당 계산기, 계산방법(계산법), 사례도!

3. 함께 보면 좋은 글


안녕하세요! 여러분! 너무너무 화창한 화요일!

여러분께 스몰맨이 인사드립니다! 짝짝짝!

이번 주는 저번주에 비해 제가 있는 곳은 되게 맑아요!

여러분이 계신 곳은 어떠세요? 저는 가을이 되어 가는구나...하면서 기대했는데!!

이번주부터 다시 그 전에 느꼈던 여름과 비슷한 날씨가 되어가는 것만 같아 슬퍼지려고 합니다...

전 여름만 되면 정말 맥을 못추거든요! 너무 더워서 기력이 없어요...흑

 

사담이 길었죠!?

오늘 여러분과 알아볼 정보는 바로 주휴수당입니다!

우리가 일을 하다보면 절대 잊어서는 안될 부분이 이 주휴수당이죠!

하지만 주휴수당이 무엇인지에 대해 모르고, 조건, 기준에 대해 알지 못한다면 챙기기 힘들겠죠!?

 

그래서 오늘은 주휴수당이 무엇인지, 주휴수당 조건, 지급기준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고! 주휴수당 계산기, 계산방법(계산법), 사례까지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해요!

 

그럼 주휴수당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러 가시죠!

 

주휴수당이란 무엇일까? 주휴수당 조건, 지급기준은? 법도 함께 살펴보자!


먼저 주휴수당이 어떤 것인지부터 알아봐야겠죠?

주휴수당은 우리가 일을 하다보면 1주일 동안 정해진 출근일수들이 있겠죠?

이런 근무일수들을 모두 만근을 한 근로자에게 유급으로 주휴를 주는 것을 말합니다.

즉 쉽게 하루를 쉬면서 돈을 받는다~라고 이해하시면 되겠네요!

 

그렇기 때문에 일당을 하루 더 주는 것으로 쉽게 이해하실 수 있는데요!

그러나 주휴수당을 주면 좋고 안주면 본전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너무 많아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주휴수당은 1주일 동안 15시간 이상 일하는 근로자가 있다면! 무조건! 반드시! 지급을 해야합니다.

따라서 안받는다고 본전이 아니라! 무조건 내가 받아야할 권리이기 때문에 받아야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이 주휴수당에 대해서 확실히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하는 것이죠!

알바, 일용직 등 모두 주에 15시간 이상을 일한다면 받을 수 있어요!

 

그렇다면 이제 주휴수당 조건, 지급기준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시죠.

 

 

주휴수당 조건, 지급기준의 경우 다른 것들보다 훨씬 쉽습니다!

1. 먼저 1주일 동안 일하는 시간이 15시간 이상이어야 해요!

- 혹시라도 내가 5일 내내 일하지 않는 단기간 근로자라면 어떻게 할까요?

쉽게 그냥 근로를 하시는, 일을 하시는 시간을 더해보시면 됩니다!

 

2. 1주동안 결근이 없으셔야 합니다!

결근일뿐 조퇴나, 지각은 해당이 되지 않아요! 걱정마세요!

근로계약서에 명시된 근로일들에 개근을 하면 됩니다!

 

3. 다음주에 근로가 예정되어있어야 합니다.

 

너무 쉽다 그쵸!?

추가적으로 말 그대로 이름이 주휴수당이기 때문에 1주일 평균 1회 이상 유급으로 쉴 수 있는 일을 주는

이 주휴일은 꼭 주말이 아니어도 된다고 해요!

 

이제 간단하게 주휴수당에 관련한 법 내용도 살펴볼까요?

바로 근로기준법 제55조와 시행령 제30조를 살펴보면 주휴수당에 관한 내용이 상세히 있어요!

함께 살펴보시죠!

제55조(휴일)사용자는 근로자에게 1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휴일을 보장하여야 한다. 
②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휴일을 유급으로 보장하여야 한다. 다만, 근로자대표와 서면으로 합의한 경우 특정한 근로일로 대체할 수 있다.

 

30조(휴일) 법 제55조제1항에 따른 유급휴일은 1주 동안의 소정근로일을 개근한 자에게 주어야 한다.
② 법 제55조제2항 본문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휴일”이란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제2조 각 호(제1호는 제외한다)에 따른 공휴일 및 같은 영 제3조에 따른 대체공휴일을 말한다.

 

 

그렇다면 이렇게 좋은 주휴수당 조건, 지급기준까지도 알아보았으니 이제 주휴수당 계산기, 계산방법, 계산법과 사례를 알아보아야겠죠!?

 

주휴수당 계산기, 계산방법(계산법), 사례


이제 주휴수당이란 무엇인지, 조건, 지급기준 등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그렇다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주휴수당 계산기, 그리고 계산법,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시죠.

먼저 주휴수당 계산기를 알려드릴게요.

 

 

주휴수당 계산기의 경우 다른 플랫폼을 이용하시면 편한데요!

기본적으로 우리가 아르바이트를 하는 앱들에 있습니다.

 

그 앱에서 주휴수당 계산기를 이용하시게 되면 우리가 따로 계산법을 알지 못하더라도 진행할 수 있죠!

따라서 혹시라도 편하게 그냥 계산기를 통해 주휴 수당을 알아보고 싶다고 하시는 분은 알바를 알아보는 앱들을 설치하셔서 주휴수당 계산기를 돌려보시면 됩니다! 또는 포털사이트에 검색하셔도 나옵니다!

 

그러나 사실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주휴수당 계산기로만 해보시지 마시고!

우리가 직접 계산법, 계산방법을 통해 한번 정도 해보는 것이에요!

주휴수당 계산방법, 계산법 엄청 쉬우니 걱정하지 마세요! 1분이면 돼요!

 

그렇게 되면 사실 이 포스팅을 읽으시는 목적인 주휴수당의 공부를 확실히 해볼 수 있는 길이니까요!

 

계산법이 어떻게 되냐 하면! 1일 소정 근무시간에 시급을 곱해버리시면 바로 나오게 됩니다!

 

간단한 사례를 예를 들어서 볼까요?

 

만야 아르바이트를 하는 홍길동씨가 있습니다.

이는 하루에 5시간을 일을 하는데요! 주 5일을 출근하는 사람입니다. 주휴수당 계산방법, 계산법은 어떻게 될까요?

 

일단 주 25시간을 근무하는 홍길동씨이기 때문에 주휴수당 지급요건은 맞게 되었어요!

그럼 하루에 5시간을 근무를 하기 때문에, 5시간 x 시급이 그의 주휴수당이 되는 것이죠!

 

어때요 너무너무 쉬운 계산법! 다들 이해가 확실히 되셨죠!?

 

겁내실 필요없이 한번 계산해보시면 오히려 계산방법이 계산기를 찾는 것보다 쉬울 때도 있습니다!

한번 해보시면 자연스레 외워지시기도 하니까 나중에 내가 금액이 기억나지 않더라도 언제든 다시 해볼 수 있죠!!

그러니 꼭 이번 기회에 한번 해보시기 바라요!!

 

오늘은 여러분들과 주휴수당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주휴수당 조건, 대상, 지급기준에 대해서 알아보고 주휴수당 계산기, 계산방법, 계산법에 대해 알려드렸어요!

 

이런 일상적인 정보와 팁들은 많이 아는 사람이 힘이 됩니다.

 

지나가는 포스팅일 수 있지만 이번 글이 도움이 많이 되셨으면 스몰맨은 더할 나위 없을 것 같아요!

 

더운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고 들러주셔서 고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https://thesmall.tistory.com/137

 

정부지원금 알아보자, 2021년 두루누리 지원대상, 고용보험, 국민연금 지원!, 기준, 자격, 지원수

목차 1. 정부지원금, 2021년 두루누리 지원대상, 기준, 자격, 지원수준, 지원기간 2. 두루누리 신청, 신청방법, 지원금 확인 3. 함께 보면 좋은 글 안녕하세요! 여러분! 너무너무 기분 좋은 토요일 아

thesmall.tistory.com

https://thesmall.tistory.com/136

 

근로자녀장려금 중 2021자녀장려금 자격요건, 대상, 기준, 지급일, 신청 방법, 신청기간, 지급액,

목차 1. 2021자녀장려금이란?, 근로자녀장려금이란? 2. 2021자녀장려금 자격요건, 대상, 기준, 신청 방법, 신청기간, 지급일, 지급, 지급액, 금액, 조회 3. 함께 보면 좋은 글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른

thesmall.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