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노란우산공제회란? 혜택은? 대상, 가입 방법, 해지, 주의사항까지! 소상공인 꼭 주목!

키작은 퇴직공무원 2021. 9. 14. 10:51

목차


1. 소상공인에게 중요할 수 있는 노란우산공제회란 무엇일까? 가입 대상은? 혜택은?

2. 노란우산공제회 가입방법, 해지, 주의사항

3. 함께 보면 좋은 글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따라 너무 기분좋은 화요일! 스몰맨 여러분께 인사드려요!

다들 아침 식사는 하셨나요? 저 스몰맨은 아침밥을 안 먹은지 너무 오래되어 사실 가끔 먹게 되면 속이 부담스럽더라구요!

여러분들은 어떤 편이세요!? 꼭 챙겨드시는 스타일이신가요? 잘 챙겨드시는 분들은 아침을 안 먹으면 점심까지 너무 배고파서 힘들어하시더라구요!!

 

사담이 길었지만 오늘 여러분과 알아볼 내용은 소상공인분들에게는 정말 중요한 정보일 수 있습니다.

바로 노란우산공제회에 관한 내용입니다. 노란우산공제 자체가 우리에게는 생소하기 때문에 잘 모르실 수 있는데요!

노란우산공제회란 무엇인지와 가입대상은 누구고, 혜택은 어떤 것이 있는지, 그리고 노란우산공제 가입방법, 해지, 주의사항까지 모두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게요!

 

그렇다면 바로 알아보러 가실까요?

 

노란우산공제회란? 가입대상, 혜택은 무엇이 있을까?


그렇다면 이제 노란우산공제회란 무엇인지와 가입대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리고 혜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시죠.

 

노란우산공제회란 많은 소상공인들이 안정된 분들도 많지만 갑작스레 형편이 어려워지거나 지금같은 코로나 시기 속에서 갑작스럽게 어려워진 형편이 장기화되면서 생활안정 자체도 불투명해지는 경우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소상공인 및 영세 상인들의 생활안정을 지원하기도 하고 사업적인 부분에서는 재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공제회입니다.

2021년인 현재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도 많아서 생긴지 얼마 안된 것은 아닐까?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아요! 2007년에 출범했으며 벌써 14년차에 해당하는 제도로서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가입대상의 경우 영세 소기업, 소상공인이 가입대상자가 되며 폐업이 일어나는 경우, 사업자가 사망하는 등의 문제가 생기면 가입기간도 상관없이! 그리고 나이 역시도 상관없이! 공제금을 지급합니다.

 

그러니 이런 상황 속에서 혹시나 본인이 소상공인이시거나 소기업을 운영하는 중이시라면 노란우산공제회에 대해 꼭 알아두셔야겠죠!?

사업은 항상 안정적일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노란우산공제 혜택들에 대해서도 알아보시죠.

 

 

 

먼저 노란우산공제회 혜택 첫번째는 공제금에 대해 수급권이 보호가 됩니다. 공제금은 법에 의해서 양도나 여러가지 문제로 뺏기지 않도록 보호해줘요!

 

두번째 혜택으로는 연간 최대 50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된다고 합니다.

금액에 대해서는 기존 소득공제 상품들이 있을 수 있지만 그와는 별도 최대 연 500만원까지 소득공제!

 

이 소득공제에 관한 부분을 조금 더 상세히 살펴보자면 소득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개인이 4천만원 이하의 소득이라면 연 500만원까지, 4천만원~1억원 이하라면 연 300만원, 1억원이 초과된다면 연 200만원까지 돼요!

법인으로 보자면 법인 대표가 4천만원 이하의 소득인 경우 연 500만원, 4천만원~5,675만원 이하의 솓그이라면 연 300만원까지 됩니다!

 

또 다른 혜택으로는 당연히 금전적인 부분과 다른 상해에 대해서 중소기업중앙회가 부담해서 가입시켜주는 제도가 있는데 이 부분은 노란우산 사이트에 가셔서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노란우산공제회란, 혜택까지 알아보았으니 노란우산공제 가입, 해지,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살펴보시죠!

 

노란우산공제 가입, 해지 방법 및 주의사항


그렇다면 이제 노란우산공제 가입 및 해지 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살펴보실까요?

혜택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바로 가입방법과 혹시라도 해지를 찾는 분들이 있다면 해지방법도 알아봐야겠죠.

먼저 노란우산공제 가입방법에 대해서 살펴볼까요?

 

 

먼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서 가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노란우산 사이트로 들어가주신 뒤 바로 노란버튼으로 가입하기라는 버튼이 있을 거에요!

 

두번째로는 은행에 방문하셔서 가능하세요! 가까운 은행 방문 후 노란우산 가입을 하러 왔다고 하시면 됩니다!

다른 방법 중 아예 중소기업중앙회를 방문하셔도 되지만 인근에 없을 수 있기 때문에 힘드실 수 있어서 위 두가지 방법을 추천드릴게요!

 

그렇다면 이제 노란우산공제회 가입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으니 반대로 노란우산공제 해지,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살펴보아야겠죠?

 

노란우산공제 해지를 하기 전 꼭 알아둬야할 점은 중도 해지를 할 경우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으니 해당 사항들을 꼭 알아두셔야 하는데요!

반대로 중도 해지를 하더라도 납득이 되는 경우들도 있으니 살펴보시죠.

정당한 상황은 폐업이나 사망 등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사업자가 폐업을 하게 된 경우 해지를 하더라도 정당한 경우에 해당하죠.

또는 법인사업자가 퇴임 및 질병 등으로 인해서 퇴임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가지 모두 일반적 시선으로 봐도 우리가 사업을 연속해서 갈 수 없는 경우기 때문에 정당하다고 볼 수 있죠? 추가적으로 가입기간이 10년 이상 되었고 만 60세 이상인 자가 나이로 인해 해지하는 경우에도 정당합니다!

 

그렇다면 불이익이 올 수 있는 경우는 무엇이 있을까요?

앞서 말씀 드렸던 것처럼 폐업, 사망 등으로 인해 해지를 하게 되면 정당하지만 그와 반대로 그런 사유가 아닌데 본인 의지로 폐업을 하게 되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고, 공제금 납입이 연체가 많이 되면 강제적으로 해지될 수 있어요. 이는 1년 이상 납입하지 않았을 때라고 하며,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제 노란우산공제 해지 방법도 알아봐야겠죠?

가입이 쉬웠던 것처럼 해지 자체도 절차가 까다롭진 않지만 해당 서류들을 준비하실게 꽤 있을 수 있습니다.

해지 방법은 노란우산 사이트를 통해서 진행하실 수 있고, 노란우산에 전화를 통해서도 해지를 진행할 수 있다고 해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불이익을 안 받기 위해서는 당연히 요구하는 증빙서류를 잘 준비하셔서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오늘은 여러분과 소상공인분들은 알아두시면 좋은 노란우산공제회란 무엇인지, 가입 대상, 혜택, 그리고 노란우산공제 해지, 가입 방법과 해지를 하기 전에 알아둬야 할 주의사항까지 말씀드리는 시간을 가졌어요!

 

매번 우리가 이런 정보들은 본인이 가입하지 않더라도 알아두셨다가 다음에 필요할 때 쓸 수 있도록 폭 넓게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 정확하게 모든 것을 파악해둘 수는 없지만 넓고 얕게 이런 것들도 있더라 정도라도 알아두면 나중에 필요할 때 방법이야 상세히 살펴보면 되는 것이니까요!

 

항상 여러분과 함께할게요! 스몰맨이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https://thesmall.tistory.com/137

 

정부지원금 알아보자, 2021년 두루누리 지원대상, 고용보험, 국민연금 지원!, 기준, 자격, 지원수

목차 1. 정부지원금, 2021년 두루누리 지원대상, 기준, 자격, 지원수준, 지원기간 2. 두루누리 신청, 신청방법, 지원금 확인 3. 함께 보면 좋은 글 안녕하세요! 여러분! 너무너무 기분 좋은 토요일 아

thesmall.tistory.com

https://thesmall.tistory.com/135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50만원!, 코로나 폐업 지원금!, 희망회복자금 병행 가능! 폐업점포 재도전장

목차 1. 정부지원금, 소상공인 정책자금 중 소상공인 폐업지원금, 코로나 폐업 지원금이란? -> 폐업점포 재도전장려금, 폐업재난지원금이란? 2. 희망회복자금과 둘 다 받을 수 있는법, 소상공인

thesmall.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