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공무원

소방공무원 시험! 과목과 준비방법, 소방공무원시험 모든 걸 알아가보자!

키작은 퇴직공무원 2021. 4. 14. 11:49

안녕하세요 여러분?

스몰맨~!이 돌아왔습니다 ㅎㅎㅎㅎ

 

점심 맛있게 드시고 오셨나요!!?

저 스몰맨은 시간이 애매해서 점심을 아직 먹지 못했어요ㅠㅠ

하지만 여러분들과 소통할 시간은 어떻게든 만들려고 노력한다는 거!!

 

오늘 알려드릴 주제는 소방공무원시험에 대해 다같이 파헤쳐보려고 해요!!

소방공무원 시험! 많이들 주변에서 준비하고 계시죠?

한눈에 알아보고 시행착오를 줄여봐요!

 

하지만 그 어떤 직업보다 사명감이 투철해야 한다는 것!

잘 알고 계시죠!?

그럼 시작해볼까요~^^

 

먼저 시험과목에 대해 당연히 알아보아야겠죠?

우리는 소방공무원시험을 준비한다고 하면

"소방사"를 노리고 준비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게 대부분의 소방공무원 시험 중 공채에 합격하게 되면

9급에 상당하는 소방사에 임용이 됩니다.

 

현재까지 소방공무원시험을 공부하던 분들의 과목으로는

1차 필기시험에서 필수과목인 국어, 영어, 한국사 3과목과

선택과목 중 2과목을 선택해야했어요!

 

그렇다면 소방공무원 시험에서 선택과목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행정법총론, 수학, 사회, 과학 중 2과목을 선택하도록 되어있었습니다!

 

제가 소방공무원 시험에 대해 설명하면서 과거형으로 서술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필기 시험이 2022년부터는 바뀌기 때문이에요!

그렇게 소방공무원 시험에서 2022년부터 바뀔 과목도 알아가야겠죠?

 

영어, 한국사,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행정법총론

총 5과목인건 동일하지만 선택과목이 없어지고,

국어가 행정법총론으로 바뀌었네요!

 

기술직과 형태가 비슷하죠? 당연히 조정점수도 없어질 것이고요!!

 

이렇게 소방공무원시험의 1차인 필기시험은 알아봤어요!

 

그럼 소방공무원 시험에서 필기시험을 제외하고는 무엇이 있을까요!?

생각보다 많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마세요!

대부분의 공채의 경우에서는 소방미달 사태가 거의 보기 어렵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알아볼까요?

 

2차에서는 실기시험이 있습니다.

소방공무원시험의 꽃이죠!?

여러분들은 학원, 개인적인 운동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체력을 준비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게 3차 시험으로은 인성 평가와 직무적성 평가가,

 

4차에서는 신체검사 및 서류검사

 

5차에서는 개별면접과 집단면접이 있네요!

3, 4차는 공부와는 조금 멀 수 있죠?

 

마지막 6차에서는 소방학교 훈련 및 평가와 현장평가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마지막차는 앞의 차수들과는 소방사에 더 가까워진 느낌이죠?

학교 훈련의 경우에는 다른 직렬들도 행하고 있으니까요!

 

 

이 6가지를 모두 통과해야 소방공무원시험을 마지막까지 합격하고

임용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 걱정하지마세요!!

소방미달의 경우는 공채에서는 일어나지 않았고,

동점자가 발생할 경우 동점자 모두가 합격합니다!!

 

하지만 시험만으로 소방관이 되기를 바라서는 안돼요!!

앞서 말씀드렸듯 그 누구보다 봉사정신이 투철해야 하며

국민을 위해 한 몸 던질 수 있는 멋있는 분들이 모인 곳이기 때문이죠!!

 

어때요?

대략적으로 알아보니 의지가 불끈불끈 솟나요!?

 

여러분들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준비과정에서 꼭 실기시험, 체력적인 부분을 놓지 말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오늘은 이렇게 소방공무원 시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대한민국의 안전을 지켜줄 멋진 소방관분들

항상 존경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