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공무원

공무원 공부의 기초, 기본강의 선택법과 공부 방법은?

키작은 퇴직공무원 2021. 3. 7. 17:56

안녕하세요 여러분?

스몰~~이에요 ㅎㅎㅎ! 벌써 일요일이라니ㅠㅠ 주말이 갈 때마다 정말 슬픈 것 같아요.

여러분들도 그러신가요?

 

오늘 여러분들과 나눠볼 이야기는 공무원 공부의 기초!, 시작!

기본강의 선택과 공무원 공부 초기 공부 방법이에요!

 

제가 예전 공무원 공부를 처음 시작했을 때는 직렬 선택보다 막막했던 것이 기본강의와 강사 선택이었어요!

많은 학원, 그에따라 많은 강사, 한 강사당 커리큘럼 등 모르는 것뿐이라 그렇죠?

하지만 오늘 우리는 자기에게 맞는 강의를 선택할 수 있게 될 거고,

공무원 공부 초기 공부 방법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방법도 정해 가실 수 있도록 도와드릴게요!

 

우리가 강의를 쉽게 선택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위의 문처럼 선택이 오히려 너무 많기 때문이겠죠?

너무많은 선택지를 두고 고민을하면 오히려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을 거에요.

 

그렇다면 해결은 오히려 내가 원하는 조건을 걸고 찾아가보도록 합시다.

 

먼저 학원->기본강의 선택->상세 강의선택->초기공부 방법 순으로 같이 고민해볼게요!

 

학원을 고를 때는 고민해봐야 할 요소가 크지 않습니다.

1. 비용등록이 저렴한 것을 원하는가?

2. 유명한 강사가 많이 있는 곳을 보는가?

 

아무래도 1번과 2번은 같이가기 힘든 구조에요!

1번에 해당되는 학원이라면 2번은 비교적 다른해당이 없겠죠?

반대로 2번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준을 선택했다면 학원의 등록비를 비교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거에요!

그렇게 학원을 선택하셨다면 더이상 고민하시지 마시고 정해진 학원에서 강사를 선택하도록 하세요.

모든 강사들은 합격을 시켜드리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분석하기 때문에

꼭 수강생이 많고 1타 강사들만 모인 곳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수강생 기준에 맞게 선택하셨다면 문제 될 일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기본강의와 상세 강의를 선택하러 가볼까요?
공무원 공부를 시작함에 있어서 기술직처럼 자신이 그 선택과목의 전공자일 경우가 있더라도
우리는 기본강의를 접하고 갈 수밖에 없어요.

그렇다면 기본강의는 어떻게 선택하는 것이 맞을까요?
선택한 학원에서 강사들의 무료 OT강의를 들어보는 것입니다.


수많은 강사의 모든 OT강의를 들을 필요는 없이 이번에도 쉽게 우리가 먼저 조건을 걸고 갈게요!
강사별로 제가 공무원 공부를 하면서 느낀점은
1. 강의 시간을 많이 두고, 세세하게 봐주느냐
2. 강의 시간을 50분~1시간으로 적당하게 두고, 필요한 부분을 구분하고 안봐도 될 부분은 과감하게 말해주느냐

이 두가지를 기준으로 삼았어요.

 

저는 9급 공무원 기준으로 2번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100점을 맞을 필요가 없어요.
2문제를 놓치더라도 모든 과목을 90점을 노리고 가는 것이 오히려 더 쉬울 수 있기 때문이죠!

이렇게 2가지의 이분법을 정하고 선택을 하시니 어때요?
OT강의를 들으시다보면 충분히 따라가실 수 있을 것 같죠?
시간의 경우 그 강사의 다른 회차 시간을 보면 대략적으로 파악도 할 수 있구요!

 

이렇게 기본강의가 선택이 되었다면? 상세 기본강의를 볼까요?

이 상세 기본강의라 표현한 것은 강사별로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인 기본강의가 있고, 단권화 방식으로 비교적 짧은 기본강의가 있을 거에요.

여기서는 간단합니다.

본인이 1년 정도의 일반적인 1년간 커리큘럼을 돌릴 수 있는 시간이 있다?-> 일반적인 기본강의

비교적 시간이 없고 빨리 기출을 들어가고 싶다-> 단권화 방식의 짧은 기본강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오늘 주제의 마지막!

공무원 공부 중 기본강의 때는 어떻게 공부를 해야할까?입니다.

 

먼저 저는 어떻게 했는지와 그 이후 내가 다시 공부를 한다면 어떻게 추천드리고 싶을지!

말씀드리고 오늘 이야기를 마칠게요!

 

먼저 저는 수험기간이 1년1개월 정도가 걸렸었어요!

당연히 일반적인 기본강의를 들었고 이후 기출로 가기 두려워서 한번 더 빠른 배속으로 들었었습니다.

매일매일 3과목 정도를 하루치 분량씩 수강을 했었고, 들은 뒤 복습을 하며 기본강의 기간엔 하루 공부를 마쳤었어요!

 

지금 그때의 공부를 돌아보자면 솔직하게 기본강의 때는 아무리 열심히 들어도 일부파트를 제외하곤

기추룸네졸 기억을 가지고 간 것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께 제가 추천드리고 싶은 것은!

차라리 모르더라도 빨리! 돌려가며 2번을 들으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또 복습은 개인의 선택이기에 하시는 것도 도움이 되고 차라리 빨리 돌아와 한번 더 보는 것도 좋겠지만

복습을 하신다면 이해가 안된다고 해서, 암기가 되지 않았다고 해서 절대 30분 이상을 소비하지 마시고

정말 간단히 상기만 하고 모르면 모른 채로 넘어가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그런 부분 중 중요한 것들은 기출에서 또 다시 이해하게 될 것이고, 기출도 수많이 돌리다가 모의고사로 가게되면

또 이해할 기회가 있을 거에요! 

그러니 많은 고민마시고 빨리 돌리는 것에 집중하세요 우리는 다음주에 시험을 치는게 아니니까요!!

기본강의를 공부하는 기간에는 모든  공부에 이 빨리 돌리는 방식에 집중하시는게 제일 좋을 것 같다고

저는 다시 한번 강조드리고 싶어요ㅎㅎ!

 

오늘 알려드린 제 기본강의 선택법과 초기 공부방법이 여러분 합격로드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남은 일요일도 잘 보내시고 다음주도 파이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