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공무원

사서직 공무원? 준사서 자격증?, 도서관 사서 공무원, 응시자격, 시험일정, 경쟁률, 시험과목, 꿀팁도 다 알아보자!(공무원 직렬 종류)

키작은 퇴직공무원 2021. 6. 22. 14:09

사서직 공무원

도서관 사서 공무원

사서직 공무원 하는일, 업무

응시자격, 시험일정, 경쟁률, 시험과목

준사서 자격증

공무원 종류

공무원 직렬 종류

문헌정보학과

보건직 공무원(링크)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화요일! 아직까지 금요일이 너무 많이 남은날!

그런 우울한 날 인사드리는 스모오오오오올맨!

세상에 요일이 금금금금금토일이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ㅎㅎ

그럼 금요일도 금같지 않은 월요일 같겠죠...?

주말만 세상에 가득했으면 좋겠어요!(주 4일 기원!!)

 

오늘 우리가 같이 알아볼 주제는 "사서직 공무원"입니다!

이 9급 사서직 공무원, 대부분 도서관 사서 공무원으로 알고 계시죠?

9급 사서직 공무원, 도서관 사서 공무원의 응시자격, 시험과목, 시험일정, 경쟁률!

그리고 사서직 공무원, 도서관 사서 공무원하면 당연히 따라오는 준사서 자격증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자연스레 문헌정보학과 이야기도 나올거구! 공무원 직렬 종류 게시글에 해당하게 됩니다!ㅎㅎㅎㅎ

(아래 링크 이후 이 포스팅이 이어져요!)


게시글 시작에 앞서 이번 2021 지방직 시험일정 중 필기시험이 치러졌기 때문에

이제 직렬을 탐색하고 계시는 초시생분들이 있을 것으로 생각돼요!

아직 직렬을 정하지 못하신 분들이 있을까봐

제가 영어가 없는 공무원 직렬 추천도 드린 적이 있고

과목이 적은 직렬 추천 글도 여러개 썼었답니다!

몇가지만 링크 걸어드리고 갈게요!

꼭 공무원 직렬 종류 글 읽어보시고! 이 글도 읽어주시면 도움이 될거에요!

https://thesmall.tistory.com/69

 

공무원 직렬 종류, 사회복지 공무원, 하는일, 사회복지사 하는일 차이, 경쟁률, 응시자격, 시험과

공무원 종류, 직렬 종류 사회복지 공무원 사회복지직 공무원 하는일(업무) 사회복지사 하는일 차이 사회복지 공무원 경쟁률, 합격선, 응시자격, 시험과목 안녕하세요 여러분!? 기분좋은 일요일

thesmall.tistory.com

https://thesmall.tistory.com/67

 

기술직 공무원 종류!, 9급 방호직 공무원, 업무, 응시자격, 시험과목, 시험일정, 경쟁률, 합격선

기술직 공무원 종류 9급 방호직 공무원 업무, 방호직 공무원 응시자격 방호직 공무원 시험과목 경쟁률, 합격선(커트라인), 시험일정 영어시험 없는 공무원 안녕하세요 여러분!!? 스몰맨입니다!ㅎ

thesmall.tistory.com

https://thesmall.tistory.com/66

 

9급 교정직 공무원, 시험일정, 시험과목, 경쟁률, 체력시험, 업무, 합격선(커트라인), 응시조건!

9급 교정직 공무원 업무, 하는 일, 응시조건 교정직 공무원 경쟁률, 합격선, 커트라인 교정직 공무원 체력시험 시험과목, 시험일정 안녕하세요! 여러분 스몰맨입니다!제가 정말 좋아하는 목요일

thesmall.tistory.com

https://thesmall.tistory.com/63

 

보건직 공무원! 간호직 공무원과 차이는?, 업무, 경쟁률, 과목, 시험일정, 자격요건? 모든 것!

보건직 공무원 간호직 공무원 차이 보건직 공무원 보건직 공무원 자격요건 보건직 공무원 업무, 하는 일 보건직 공무원 경쟁률 보건직 공무원 과목 보건직 공무원 시험일정 안녕하세요 여러분?

thesmall.tistory.com


 

사서직 공무원, 도서관 사서 공무원 하는일(업무), 응시자격


사서직 공무원, 도서관 사서 공무원 업무는 주로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 도서관에서 이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서직 공무원, 도서관 사서 공무원 하는일(업무)는 전반적으로 도서관의 자료, 책자 관리 및 운영, 도서관 발전 계획 수립 및 자료파악 정리 등 많은 업무를 하게 돼요!

 

우리는 대부분 9급 사서직 공무원, 도서관 사서 공무원이라고 하면 국립대학교의 도서관에 있는 사서직 공무원을 대표적으로 떠올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주변의 국공립도서관, 교육청에도 도서관이 있고, 심지어는 국회에서도 9급 사서직 공무원, 도서관 사서 공무원이 업무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소수직렬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오히려 기술직 공무원 직렬보다 더 많이 채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근무환경도 좋은 편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9급 사서직 공무원, 도서관 사서 공무원이 단순히 책을 빌려주고 반납받는 것이라 보면 안되겠죠?

앞서 말씀드렸듯! 도서관의 발전에 관해 제도를 생각해봐야 하는 경우도 있고, 체계적으로 문헌 정보가 관리될 수 있는 업무지식이 필요합니다!

 

이제 9급 사서직 공무원, 도서관 사서 공무원 하는일(업무)를 알아봤으니 사서직 공무원, 도서관 사서 공무원 응시자격, 자격증을 알아볼까요!?

 

사서직 공무원, 도서관 사서 공무원은 간호직 공무원이나 여타 응시자격이 있는 직렬과 마찬가지로 응시자격이 필요합니다.

사서직 공무원, 도서관 사서 공무원 응시자격은 1·2급 정사서, 준사서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준사서 자격증의 경우 문헌정보학과를 졸업한 경우에 취득조건이 완성이 되고, 또는 사서 교육기관에서 일정 시간을 들여 관련 수업을 수료한 경우 자격 취득요건이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간호직 공무원 때도 말씀드렸듯 사실 요즘같이 공무원 경쟁률이 너무 높아져가는 현실에서는 자격요건이 있는 공무원 시험을 응시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응시자격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몰려서 내가 생각한 경쟁률보다 더 많이 몰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그렇다보니 어느정도 커트라인이 대폭 상승하는 경우가 타직렬에 비해 적기 때문이죠! 혹시라도 수험생활에 실패하더라도 자격증은 취득한 상태니 이 자격증을 바탕으로 다른 준비도 해볼 수 있구요!

 

또한 특이점 한가지! 국립중앙도서관에서는 8급으로 채용해요!!

또한 나름 팁으로! 보통 국립중앙도서관은 2급 정사서 이상 자격증이 필요한데, 만약 자격요건부터 만드실 분들은 준사서 자격증보다 2급 정사서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시면 국립중앙도서관도 노려볼 수 있으니 더 좋겠죠? 물론 준사서 자격증 대비 준사서를 취득 후 3년 이상 경력을 쌓아야 하기에 빨리 시험을 치르실 분이라면 준사서 자격증으로 바로 대비하는 것이 낫습니다! 이미 준사서가 있고 근무경력이 있다면 2급 정사서 취득 후 도전해보는 것도 기회를 노릴 수 있죠!

 

그렇다면 이제 사서직 공무원, 도서관 사서 공무원 시험과목, 시험일정, 경쟁률에 대해서 살펴보시죠!

 

 

사서직 공무원, 도서관 사서 공무원 시험과목, 시험일정, 경쟁률


사서직 공무원, 도서관 사서 공무원 시험과목을 먼저 살펴볼까요?

사서직 공무원, 도서관 사서 공무원 시험과목은 필기시험이 총 5과목으로 구성됩니다.

9급 공무원 과목 개편이 이루어지기 전에는 사서직 공무원, 도서관 사서 공무원 필기과목이

국어, 영어, 한국사 필수 3과목과, 자료조직개론, 정보봉사개론, 사회, 과학, 수학, 행정학개론 중 택2 하여 5과목이었습니다.

 

현재 2022년 개편 사서직 공무원, 도서관 사서 공무원 시험과목은 자료조직개론, 정보봉사개론, 국어, 영어, 한국사 총 5과목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정보! 국립중앙도서관은 8급으로 채용하는데, 당연히 기존까지는 8급이었기에 과목이 달랐습니다.

하지만!! 과목이 개편되면서 국립중앙도서관 채용과목과 동일해졌어요!

과거에는 선택과목이 있었지만, 이제 치러질 시험에서는 자료조직개론, 정보봉사개론이 동일하게 되면서 같아졌어요!

그러니 국립중앙도서관 응시자격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같이 준비를 하셔야합니다!

 

그렇다면 시험일정도 살펴볼까요!?

이번 2021.6.5.에 치러진 2021 지방직 시험일정 중 필기시험 일정에서 사서직 공무원도 같이 시험을 치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2020년 시험일정이 바뀌었던 것을 제외하면 대부분 통상 지방직 일정과 비슷하게 치렀고, 이 지방직 시험일정에서 사서직 공무원 ,도서관 사서 공무원 시험일정도 같이 치르게 됩니다!

하지만 사서직 공무원, 도서관 사서 공무원 국립중앙도서관 경력경쟁채용 시험 일정은 지방직과 달라요!

8급으로 채용하며, 2020년에는 필기시험이 12.119.에 치러졌으니 꼭 유념하시고 지방직이 끝난 지금부터 자주 확인해주셔야겠죠?

 

그렇다면 2021 사서직 공무원, 도서관 사서 공무원 경쟁률과 합격선(커트라인)도 확인해보시죠!

사서직 공무원, 도서관 사서 공무원은 주로 지방직에서 채용하기 때문에 바로 얼마전 치러진 지방직을 살펴볼게요!

세종시를 먼저 살펴볼까요? 세종시에서 사서직 공무원, 도서관 사서 공무원은 8명 선발예정, 41명 출원, 8.2:1을 보였습니다! 어때요? 자격요건으로 인하여 그렇게 높은 경쟁률을 보이지 않죠?

 

하지만 대구시에는 높게 나왔습니다. 대구시는 선발인원이 2명, 접수인원이 101명으로 50.5:1을 보였는데요?

이는 선발인원이 너무 적게 잡혀있어서 그런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직렬도 마찬가지로 이렇게 될 수밖에 없죠!

마지막으로 경기도 파주시가 비교적 10명 선발로 많이 뽑게 되었는데요? 119명이 출원, 11.9:1로 비교적 낮은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주로 계신 지역에서 몇명 정도를 채용해왔는지 확인하는 자세! 필요하겠죠?

 

오늘은 사서직 공무원, 준사서 자격증, 도서관 사서 공무원, 응시자격, 시험일정, 경쟁률, 시험과목, 꿀팁 등등 모두 정리해보았습니다.

점점 높아져가는 공무원 경쟁률 중 이렇게 포괄적으로 여러 직렬을 알아보고 본인이 하고 싶은 업무와 자신있는 직렬을 파악해두시고 준비방향을 정하는 것이 합격 기간을 줄이는 방법이 되겠죠?

스몰맨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