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공무원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간호직, 보건직 공무원 차이, 하는일(업무), 시험일정, 응시자격, 시험과목 등 총정리!

키작은 퇴직공무원 2021. 6. 24. 22:35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9급 간호직 공무원(링크 꼭 참조!)

9급 보건직 공무원(링크 꼭 참조!) 차이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응시자격

의료기술직 공무원 하는일(업무)

의료기술직 공무원 시험과목, 시험일정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주 힘든 날들이 다~~지나가고 기분좋은 요일만 남은 오늘은 무슨 요일!?

바로바로 목요일! 그런 기분좋은 목요일에 스모오오올맨! 인사드립니다 ㅎㅎㅎㅎㅎ!!

여러분들도 이번 월화수! 너무너무 싫은 월화수! 잘 마무리하시구 목요일도 보낸 오늘은

기분이 너무 좋지 않나요?

목요일을 마친 뒤 벌써부터 주말이 시작되는 것 같은 두근거림ㅎㅎㅎ

저는 목요일밤과 금요일이 세상에서 제일 좋아요 ㅎㅎㅎㅎ

 

그런 기분 좋은 목요일밤! 여러분들께 오늘 알려드릴 포스팅 내용은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입니다!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은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도 꽤 계실거에요!

또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9급 간호직 공무원, 9급 보건직 공무원의 차이점을 모르실 수 있죠!?

걱정하지마세요! 제가 수험생의 입장에서!

간단한 차이점을 알려드릴게요!!

그렇게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9급 간호직 공무원, 9급 보건직 공무원의 차이점을 알아본 뒤에는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시험과목, 시험일정, 경쟁률도 알려드릴테니 따라오세요!!

 

또한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포스팅을 시작하기 앞서

9급 간호직 공무원, 9급 보건직 공무원이 정말 궁금하실 수 있기에 링크 남겨드릴게요!

어떻게 보면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포스팅을 보기 전 미리 보고 오셔야 차이점을 더 잘 아실 수 있고,

업무도 각각 다 상세히 적어드렸기 때문에!

혹시라도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을 준비하려는 분이시라면 간호직 공무원과 보건직 공무원도 아래 링크 꼭 참고하셔서

내 응시자격이 저기에도 해당될 수 있는지 보셔야 합니다!

꼭이요~!

링크를 보시고 나면 스크롤을 내려 이어서 가볼까요!


https://thesmall.tistory.com/62

 

간호직 공무원 자격조건(요건), 시험과목, 시험일정, 업무, 경쟁률, 준비방법(공부법) 등 모든 것!

간호직 공무원 간호직 공무원 자격조건 간호직 공무원 자격요건 시험과목 업무 경쟁률 준비(공부법) 안녕하세요 여러분? 스몰맨입니다! 일요일 낮에 인사드려요!ㅎㅎ 오늘 알려드릴 내용은 간

thesmall.tistory.com

https://thesmall.tistory.com/63

 

보건직 공무원! 간호직 공무원과 차이는?, 업무, 경쟁률, 과목, 시험일정, 자격요건? 모든 것!

보건직 공무원 간호직 공무원 차이 보건직 공무원 보건직 공무원 자격요건 보건직 공무원 업무, 하는 일 보건직 공무원 경쟁률 보건직 공무원 과목 보건직 공무원 시험일정 안녕하세요 여러분?

thesmall.tistory.com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하는일(업무), 근무지, 근무여건


먼저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의 특성에 대해 알아볼까요?

의료기술직 공무원은 또 직렬이 나뉘게 된다는 것 알고계셨나요? 임상병리, 방사선, 의무기록, 치위생, 물리치료, 작업치료 등 많은 종류로 나뉘게 된답니다!

그렇다면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하는일(업무)가 눈에 띄게 보이죠? 우리가 알듯 전문직종에 가깝기 때문에 의료기관이나 산하기관 등에서 각자의 직렬 특성에 맞는 업무를 맡게 된답니다.

물론 공무원 특성상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하는일(업무)가 여타 행정업무와 관련있는 일을 하게 될 수도 있지만,

직렬이 명확하게 전문직에 가깝게 명시되어 뽑히기 때문에,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하는일(업무)는 큰 장점 중 하나가 내가 선택한 직렬의 특성에 맞는 업무를 할 수 있는게 정말 큰 장점이죠!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하는일(업무)와는 달리 타직렬에서는 본인이 선택한 직렬과 대비해 다른 업무를 맡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으니까요!

 

그렇다면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근무여건은 어떨까요? 9급 의료기술직 근무여건의 경우 특히나 교대근무에 익숙해져있었을 수 있지만, 공무원 특성에 맞게 정시 출·퇴근을 할 수 있게 됩니다.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근무여건 역시도 다른 직렬과 똑같이 정시 출퇴근을 보일 수밖에 없겠죠? 또한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근무여건 역시도 다른 공무원 근무여건, 복지를 모두 동일하게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육아휴직이나 출산휴가 등 공무원 복지에 해당하는 것은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근무여건에도 모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당연히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근무여건에 연금이나, 안정적인 직장 등 공무원 복지에 해당하는 복지포인트 등이 전부 해당되겠죠!

 

그렇다면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시험과목, 시험일정, 경쟁률을 먼저 살펴보고!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과 9급 간호직 공무원, 9급 보건직 공무원 차이를 같이 알아볼까요!?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응시자격, 시험과목, 시험일정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응시자격에 대해 알아보자면 매우 전문성을 띄는 업무를 하다보니, 의료기술직 공무원 응시자격이 존재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9급 사회복지직 공무원에 대해 말씀드릴 때도 알려드렸듯,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응시자격과 같이 응시자격이 존재하는 직렬일수록 오히려 비전공자의 진입이 적어 커트라인이나 경쟁률이 비교적 덜 높아질 수 있다는 장점과, 본인이 하고 싶어서 선택한 직렬에 맞게 그에 해당하는 전문적인 일을 할 수 있어서 좋죠!

 

그렇다면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응시자격은 무엇일까요? 바로 앞서 말씀드렸듯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의 직렬 방향에 따라 해당 면허증이 있어야 합니다.

의료기술직 공무원 자격요건을 더 상세히 예를 들자면,

치위생직이라면 치위생사 면허증 소지자에 한하여 뽑는 형태인거죠!

물리치료라면 물리치료사 면허증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시험과목을 살펴볼까요?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시험과목은 대부분 응시자격을 가지고 전문직에서 일을 하다가 오시는 분들이 많다보니 경력경쟁채용(경채)로 채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특채를 먼저 살펴볼게요!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특채 시험과목은 3과목으로 공중보건, 의료관계법규, 생물입니다!

그렇다면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공채 시험과목도 볼까요? 국어, 영어, 한국사, 해부생리학, 보건의 총 5과목을 응시하게 된다고 합니다! 경채에 비해 드물게 뽑는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시험일정도 살펴볼까요?

의료기술직 공무원은 앞서 말씀드렸듯 경력경쟁채용인 경채로 채용을 대부분 하다보니 지역별로 채용일자가 상이합니다! 하지만 공채로 채용을 하는 경우는 기존 2021 지방직 시험일정과 동일하게 치렀습니다!

경채로 하다보니 지방직에서 주로 채용을 하게 된다는 것도 눈치채셔야 해요~!

그렇다면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시험일정 중 공채는 지방직과 동일하게 6월에 치러졌다는 것!

그리고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시험일정 중 특채는 지역별로 상이합니다만 몇몇 지역만 알려드리자면, 경기도는 2월, 대구는 4월에 이미 시험을 치렀고, 울산은 10.16.에 시험예정이니 꼭 참고해두셔야 합니다!

또한 본인의 지역을 항상 들어가보시고 확인해두시는 자세 중요해요!

 

 

그렇다면 이제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9급 간호직 공무원, 9급 보건직 공무원 차이도 살펴봐야겠죠?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9급 간호직 공무원, 9급 보건직 공무원 차이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9급 간호직 공무원, 9급 보건직 공무원 차이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각각 업무(하는일)은 제가 링크와 이 포스팅에 적어드렸기 때문에! 수험생의 입장에서 살펴볼게요!

 

먼저 시험과목이 있겠죠? 이것도 링크에 있지만 제가 간략히 적어드리자면!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시험과목은 앞서 말씀드렸듯 특채 시험과목은 3과목으로 공중보건, 의료관계법규, 생물,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공채 시험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해부생리학, 보건의 총 5과목을 응시합니다.

 

9급 간호직 공무원 시험과목은 서울시에서 경력채용일 때 생물, 간호관리, 지역사회간호 3과목!

지방직 공무원 시험과목(즉 서울시 외 타지역 지방직)국어, 영어, 한국사, 간호관리, 지역사회간호 5과목입니다!

 

국가직 9급 보건직 공무원 과목은 영어, 행정법총론, 공중보건학, 보건의료관계법규!

지방직 9급 보건직 공무원 과목은요? 국어, 한국사, 영어, 공중보건, 보건행정으로 5과목입니다!

 

이렇게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9급 간호직 공무원, 9급 보건직 공무원의 과목비교를 해봤는데요!

다음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9급 간호직 공무원, 9급 보건직 공무원 차이로는 당연히 응시자격이 있겠죠!?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자격요건으로는 각 직렬에 맞는 면허증이었죠!?

9급 간호직 공무원 자격요건은 바로 간호사 면허증이 필요했습니다!

반면 보건직 공무원의 자격요건은 자격증이 없어도 응시할 수 있었죠? 다만 간호사 면허증으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었고, 외에도  간호사, 치위생사, 물리치료사, 임상병리사 등 5점을 부여하는 가산점이 있었죠. 물리치료사 면허증 등은 의료기술직 공무원 직렬선택에도 필요했다는 것! 알고계시죠!?

 

오늘은 정말 많은 것을 비교해보고 알아보게 되었죠?!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간호직, 보건직 공무원 차이, 하는일(업무), 시험일정, 응시자격, 시험과목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간호직, 보건직 공무원 차이는 응시자격,자격요건과 시험과목으로 비교를 해보았죠!

 

도움이 되셨을까요~?

스모오오올맨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