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맨의 이슈 전달

메이플 간담회 요약, 정리 - 한눈에 알아가자!

키작은 퇴직공무원 2021. 4. 14. 10:45

안녕하세요 여러분?

스몰맨이 왔어요!!

 

오늘 전해드릴 최근 이슈는 얼마전 21년 4월 11일에 진행되었죠?

바로 메이플 간담회 요약을 해드리고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지려해요!

 

이 메이플 간담회 요약을 통해 알 수 있는 점은

이번 메이플 간담회가 시작되게 된 배경이, 단순히 메이플스토리라는 게임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 게임 시장에 큰 여파를 가지고 왔다는 것이에요.

많은 유저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고, 이로인해 게임 산업이 더 발전할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돼요!

 

그럼 메이플 간담회 요약, 정리 시작해볼까요?

 

먼저 메이플 간담회 요약 내용은 4개 주제로 이루어져요!

고객 간담회 자체가 4부로 진행되었기 때문이죠.

1부-확률형 아이템

2부-서비스 제공

3부-개발팀 고민 사항 논의

4부-유저의 목소리

 

메이플 간담회 요약 내용 중 1부에서 눈여겨 봐야할 점은 아무래도

확률 시스템 관련이겠죠?

 

확률 시스템에 대한 로직도를 최대한 공개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어빌리티 관련 부분도 확률을 공개할 예정이며

이는 당연히 이번과 관련이 크기 때문에 유저들과 소통하기 위한 첫 걸음이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메이플 간담회 요약! 2부 단계인 서비스 제공 부분으로 가보시죠~!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그동안 메이플의 스토리에 대한 불만이 유저들 사이에서 꽤 있었다고 해요!

그것에 대한 이유로는 이전까지 스토리에 대한 담당자가 따로 없었고,

그로인해 유저들의 마음에 드는 스토리 진행이 어려웠다고 하네요.

메이플 간담회를 통해 밝힌 내용을 요약하자면

스토리 즉 대사 및 연출 퀄리티 관련 내용을 보완할 예정이며

게임 외적 스토리를 보완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하네요!!

 

메이플 간담회 요약 내용 중 유저들의 불만을 4부가 아닌 곳에서도

포용하고자 노력하는 점이 보이네요.

추억이 함께해 온 메이플이니만큼 하루빨리 개선되었으면 좋겠네요ㅠㅡㅠ

 

그럼 3부로 가볼까요?

3부는 개발팀의 고민관련 사항쪽인데요!

 

저는 많은 내용이 있었지만

게임 내 직업들의 밸런스 패치가 가장 눈에 띄더군요!

어느 게임이던 RPG형태의 게임은 대개가 직업을 가지고 있고

항상 직업 사이의 밸런스가 문제가 되죠.

큰 버그나 게임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더라도

직업간의 밸런스는 어느 게임이든 불만을 가지고 있는 유저들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이번 메이플 간담회 요약 내용은 밸런스에 관련된 패치 주기를 빠르게 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100% 유저를 만족시킬 수는 없지만 이렇게 노력하려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 듯 합니다.

 

한 가지 더 눈에 띄는 것은 제일 높은 단계 레벨의 사냥터 관련인데요.

사실 유저가 많을수록 일명 "만렙"에 도달하는 기간이 짧기 마련이죠?

메이플 또한 그럴텐데요.

 

새로운 몬스터를 내놓아도 금방금방 많은 사람들이 만렙에 도달하며

이미 즐기게 되고, 그 상태에서 게임이 진화하지 못한다면 도태되겠죠?

하지만 이번 메이플 간담회 요약을 해보자면 최상위 레벨을 위한 사냥터를

추가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4부!!

가장 중요한 파트 유저의 목소리!!

 

여기서도 사냥터에 관련된 내용이 언급되는데요!

특히 저도 바라는 내용이었던 파티를 통한 경험치 수급이 되는 컨텐츠를 깊이 고민해보려는게 좋네요!

 

이렇게 간단히 메이플 간담회 요약을 마치겠습니다!

 

현재 20~30대분들은 어렸을 때 메이플을 하면서 친구들과 추억을 쌓은 경험도 있고

학교, 학원에서 게임을 하는 것이 기다려져

두근두근!!했던 경험들이 있죠?

 

이렇게 간담회를 통해 유저들의 불만을 몸소 느끼며 개선해서

그때의 향수를 느낄 수 있고 계속 발전하는 게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메이플 간담회 요약, 정리 마치면서!

맛있는 점심시간 되시길 바라요~^^